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 경제정책] 수출금융 255조…국가 간 이동 지원 체계 정비

공유
0

[2021 경제정책] 수출금융 255조…국가 간 이동 지원 체계 정비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정부는 내년 수출·해외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수출금융 255조80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17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1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이 각각 167조 원, 72조1000억 원 규모의 수출금융 자금을 마련했다.

기술보증기금은 3조2000억 원을 들여 수출 실적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우대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출 지원 자금 5000억 원을 편성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수출금융으로 13조 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수출입은행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신규 유동성 대출, 금융보증 우대, 중소 스피드업 수출입 대출, 긴급경영자금 대출, 수출 실적 기반 대출 등 수출기업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내년 상반기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무역보험공사의 수출 중소·중견기업 보험·보증료 50% 감면, 보험·보증 만기 연장 등의 정책도 내년 상반기까지 유효하도록 했다.
정부는 또 필수 인력의 원활한 국가 간 이동을 위해 관련 지원 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 12개 소관 부처에서 운영 중인 창구를 '기업인 출입국 종합지원센터'로 단일화하고 제출 서류도 간소화하기로 했다.

기업 수요가 높은 국가에는 예외적 입국을 허용하고 입국 절차를 줄이는 '신속통로'도 늘리기로 했다.

해운 운임 상승과 선적 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매달 2척 이상 국적선사 임시선박을 투입하고, 중소·중견기업에 선적공간의 50%를 우선 제공하기로 했다.

또 긴급한 화물 수요가 있는 항로를 중심으로 내년 국적선사 신규 선복량 증가분의 45%를 중소·중견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코트라는 내년 1분기까지 수출 지원을 위한 화상 상담 종합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온라인 전시회에 참여한 중소기업 제품이 실제 계약까지 성사될 수 있도록 기업당 최대 1000만 원 한도의 샘플 사후 배송 비용도 지원한다.

케이콘(KCON) 등 대규모 한류 행사와 연계, 온라인 수출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