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국영기업 민영화 답보상태 '목표 28%에 그쳐'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국영기업 민영화 답보상태 '목표 28%에 그쳐'

베트남 정부가 추진중인 국영기업 민영화가 여전히 답보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까지 128개 국영기업을 민영화 하는 게 목표였지만, 최근 5개월간 단 한곳도 이뤄지지 않는 등 물 건너간 지 오래다.

21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까페비즈 등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말까지 128개 국영기업을 민영화하는 하는 것이 정부 목표이지만 현재까지 37개만이 민영화 됐을 뿐이다. 남은 91개 국영기업은 하노이 시가 13개, 호찌민 시 38개, 베트남투자청(SCIC) 6개, 공상부 4개, 건설부가 2개를 관리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각 지방정부 및 산하기관이 관리하고 있다.
당 꾸옛 띠엔(Dang Quyet Tien) 재정부 기업경제국장은 “국영기업들이 민영화에 대한 의지가 약한 데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경제 침체까지 겹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절차상 문제와 함께 기업의 자산가치, 부채규모, 주식가치 평가에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토지평가의 지연과 불투명성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제학자 부 딘 안(Vu Dinh Anh) 교수는 “정부는 토지평가에 있어 소위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토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재정부는 국영기업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들간 민영화 작업을 서두를 것을 지시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