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차량공유업체, 줄줄이 요금인상 예고…부담가중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차량공유업체, 줄줄이 요금인상 예고…부담가중

이미지 확대보기
차량 공유업체가 일제히 비용을 인상했다. 부가가치세 부과로 인한 것인데 부담이 늘어난 운전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요금인상이 불가피 함에 따라 고객들의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21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그랩(Grab)을 비롯한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에 부가가치세(VAT) 10%가 부과되기 시작했다.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의 기존 VAT는 3%였으나 일반 택시업종과 같은 10%가 됐다. 지난 7일 베트남 그랩 바이크 운전자들은 파업을 선언하고 앱을 끈 채로 하노이의 그랩 본사 사무실에서 세금인상으로 야기된 운전자 수수료율 인상에 항의했다.

새로운 세금정책 시행 전 그랩 운전자는 운임비 전체의 80%를 가져가고 이중 3%를 세금으로 냈으나 이번 인상으로 7%를 추가로 내야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랩은 운전자들의 소득 감소를 보전해 주기 위해 요금을 5~6% 가량 인상했다. 이번 인상으로 그랩의 수익은 운행 당 6.1% 증가하고 운전자의 소득은 4.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고객은 약 5%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베트남 내 많은 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들은 차량(승용차, 오토바이) 호출, 택배, 음식 배달을 겸하고 있다. 이중 그랩은 베트남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하는 차량공유서비스다. 이번 VAT 인상으로 음식 배달을 비롯해 여러 서비스들의 이용료가 증가해 고객들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