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R&D 100조 시대, 과학입국 꿈이자 선도국가 야망"

공유
0

문 대통령 "R&D 100조 시대, 과학입국 꿈이자 선도국가 야망"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내년은 우리 과학기술계에 매우 뜻 깊은 해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을 합쳐 연구·개발(R&D) 100조 시대를 열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통해 "규모 면에서 세계에서 다섯 번째이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투자 비중으로는 세계 1, 2위를 다투고 있다"고 밝혔다.

또 "갈수록 커지고 있는 '과학입국'의 원대한 꿈이 R&D 투자에 담겨있다"며 "이제 우리는 국가 R&D 재원 중 민간 비중이 78%에 달할 정도로 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혁신역량이 크게 높아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7개국과 함께 인류가 한 번도 만들어본 적 없는 국제 핵융합실험로(ITER)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세계 최초 환경관측용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위성 2B호', 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속 전자카메라' 개발 등의 성과를 밝혔다.

그러면서 "감염병과 온실가스,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국민의 안전·보건과 지구적 과제의 해결에 이르기까지 과학기술의 역할이 더욱 커진다면, 우리는 세계를 선도하는 혁신 강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과학기술이 경제와 안보의 힘이 되는 시대"라며 "우리는 과학기술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제품을 넘어 기술을 수출하는 강국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과학기술 최상위 회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간기업 기술혁신 선제적 지원 전략, 국민 안전과 쾌적한 삶을 실현하는 연구개발 전략 등 2개 안건이 다뤄졌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