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트라, 내년 수출 5400억~5500억 달러 전망

공유
0

코트라, 내년 수출 5400억~5500억 달러 전망

이미지 확대보기


코트라는 내년 수출을 5400억~5500억 달러로 전망했다.
21일 코트라는 세계 84개국 127개 해외무역관을 활용, 바이어·주재상사 등의 의견을 종합해서 이같이 내다봤다.

이는 올해보다 6~7% 증가하는 것이다.

코트라는 내년 수출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글로벌 교역환경 개선, 반도체·원유 등 주력 제품의 단가 회복, 신성장 품목의 호조세 지속, RCEP 등 FTA 발효, 온라인 수출 확대 등을 꼽았다.

불안 요인으로는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통상환경 불확실성 증대 등이 우려됐다.

국가별로는 중국·미국·인도·아세안의 대규모 경기부양책, 주요 교역국의 경기개선, 유럽·미국의 친환경정책 등으로 수입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일본은 경기침체 장기화와 소비회복 지연, 중동은 유가회복 지연과 프로젝트 시상 침체 우려 등으로 올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품목별로는 주력·신성장·비대면 관련 품목이 수출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주요국의 친환경 정책이 지속되고 의료·보건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신성장 품목의 수출 기회도 늘 것으로 내다봤다.

코트라는 2030년까지 수출 중소기업 20만 개 창출·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열겠다는 정부의 목표를 조기달성하기 위해 내년에는 '무역투자 디지털 전환'을 추진, 글로벌 비즈니스 활력 제고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