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시민, "땅 사고팔아 부자 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세상 되었으면"

공유
0

유시민, "땅 사고팔아 부자 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세상 되었으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미지 확대보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5일 "강력하고도 혁신적이고 상상할 수 없는 부동산 정책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헨리 조지의 책 '진보와 빈곤'을 주제로 열린 도서 비평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 3'에서 새해 소망을 묻자 "더는 땅을 사고팔면서 부자가 된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19세기 토지보유세를 주장한 미국의 경제학자인 헨리 조지를 "사회악 근절을 위해 토지 단일세를 주장했던 사람"이라면서 "부동산을 투기의 수단으로 이용해 엄청난 부동산값 폭등이 일어나려 해서 정부가 규제할 때 주류 언론에서는 정부를 공격하는 수단으로 그를 소환한다"고 말했다.

또 헨리 조지가 중요시한 '토지' 개념 및 부동산 버블에 대해서는 "(부동산값 상승은) 요즘 일이다. 뉴욕에도 지금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부동산값이 금년도 엄청나게 올랐지만, 미국, 영국, 독일 다 난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수십 가지의 정책을 투입하지만, 부동산값 진정이 안 되고 있다"며 "내주 헨리 조지가 제안한 토지 단일세의 취지 및 우리나라의 조건에 맞게 실행할 방안을 같이 연구하자"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