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절반 넘는 중국기업, 내년 1분기까지 코로나 이전 회복 난망

공유
0

[글로벌-Biz 24] 절반 넘는 중국기업, 내년 1분기까지 코로나 이전 회복 난망

중국 베이지북 설문조사

중국 상하이의 금융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상하이의 금융가. 사진=로이터
중국 기업 가운데 약 3분의 2가 내년 1분기까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이 어렵다고 답했다.

중국 베이지북 설문조사에서 나온 답이다.
CNBC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공개된 중국 베이지북 설문조사에서 중국 재계 지도자들이 아직 중국 경제가 팬데믹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보고된 지 1년이 다됐지만 설문에 답한 중국 기업 가운데 3분의 2는 매출, 순익, 고용이 최소한 내년 1분기까지는 2019년 수준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베이지북은 지난달 12일에서 이달 11일까지 한달간 지난 분기 기업활동에 관해 3300여개 기업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 이날 보고서를 냈다.

설문조사에서 나온 결과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중국 경제 전망과 대조적이다.

중국 경제는 효과적인 팬데믹 대응 덕에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올해 플러스 성장을 이어가고, 곧바로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중국 경제 회복이 기대에 못미칠 것이란 점은 설문조사 뿐만 아니라 지난 수주일간 정부 전망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전반적인 경제성장에 대해 계속해서 우려를 나타내 왔다.

중국베이지북에 따르면 중국의 4분기 명품, 식료품, 의류 매출 성장률은 전분기에 비해 급격히 둔화됐다.

보고서는 "이들 하위부문 기업들은 매출 규모와 고용 증가 뿐만 아니라 마진 역시 급격히 좁아졌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의 올해 전체 경제 성적은 내년 1월 18일 중국통계청 웹사이트에 게재된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