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AI와 대화에서도 드러났다

공유
0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AI와 대화에서도 드러났다

KT '2020년 기가지니 말해랭킹' 발표…'코로나' '트로트' 'BTS' '기생충' '넷플릭스' 발화 늘어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사진=KT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은 AI와의 대화에서도 드러났다.

KT가 AI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들의 발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0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웠던 화두는 단연 '코로나19'였다. 서비스 통계 분석에서도 집에서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 증가한 결과가 나타나며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우리의 생활 패턴을 읽을 수 있었다.
KT는 올해 '기가지니'의 270만 사용자들의 대화를 종합해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2020년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30일 발표했다.

올해 기가지니의 월평균 발화량은 전년대비 63%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AI 스피커를 더 자주 이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올해 가장 발화량이 많이 증가한 키워드는 '코로나', '트로트', 'BTS', '기생충', '넷플릭스'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기가지니 이용 패턴도 홈 서비스 위주로 나타났다. 특히 3월부터 현재까지 '홈트레이닝' 관련 발화량이 전년 대비 87% 증가했다.

특히 집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운동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듯 '요가(113.7%)', '스트레칭(102.6%)', '필라테스(96.5%)'와 관련된 발화가 전년대비 크게 상승했다. 건강과 체중에 대한 염려가 구체화되며 '다이어트(48.5%)', '복근(68.0%)' 관련 발화도 증가했다.

끝말잇기, 나라 맞히기, 난센스퀴즈 등의 스낵게임은 전년 대비 이용량이 128% 상승했다. 특히 끝말잇기 서비스는 인기 TV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등장해 평시 대비 10월 이용량이 173% 증가했다.
기가지니 말해랭킹 그래프.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기가지니 말해랭킹 그래프. 사진=KT

'핑크퐁 칭찬하기', '소리동화', '스콜라스틱 AI튜터' 등 기가지니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키즈 서비스는 이용량이 전년대비 140%나 상승했다.

기가지니 노래방 서비스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8월 이후 상반기 대비 이용량이 61% 증가했다. 특히 트로트와 가요 외에도 동요인 '섬 집 아기'가 타 인기곡들을 제치고 3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최근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서 아기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늘면서 자장가로 많이 불리는 '섬 집 아기'의 인기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노래방 서비스는 올해 신규 발매된 곡들보다는 기존 음원이 강세를 보였고 드라마 OST와 트로트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연간 순위 1위는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 향이 느껴진 거야', 2위 '아로하(슬기로운 의사 생활 드라마 OST)', 3위 '섬 집 아기' 순이다.

지난해 음성으로 VOD를 실행한 건수 상위 10편은 각각 키즈 5편, 예능 5편이었으나 올해는 예능이 7편에 키즈가 3편으로 순위가 역전됐다.

지난해 VOD 실행 1위는 압도적으로 '뽀로로'였으며 '나는 자연인이다', '맛있는 녀석들' 순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맛있는 녀석들', '런닝맨', '나는 자연인이다'가 1위에서 3위를 차지하고 '뽀로로'는 4위로 떨어졌다.

트로트 강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졌다. VOD의 경우 2019년 '미스트롯'의 이용량 대비 2020년 '미스터트롯'의 VOD 시청 건수는 376% 증가했다.

기가지니 출시 초부터 항상 가장 높은 순위를 자랑하는 '동요' 카테고리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중 트로트 가수의 순위가 소폭 상승했다. 지난해 인기 뮤지션에는 트로트 가수가 '홍진영'(6위), '나훈아'(9위)가 자리했으나 올해는 '나훈아'(4위) '임영웅'(6위), '영탁'(7위) 3명의 뮤지션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영화 '기생충'과 관련된 대화는 지난 2월 아카데미 수상 시점에 평월 대비 472% 상승했다. 관련 발화 순위는 1위 '기생충', 2위 봉준호 감독, 3위 송강호 4위 오스카상, 5위 조여정 순이었다.

한편 하반기에는 기가지니로 넷플릭스를 감상할 수 있게 되면서 넷플릭스가 새로운 키워드로 떠올랐다. 프로야구에 대한 대화도 지난해 대비 48%가 증가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