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 올해를 빛낸 웹툰·웹소설은?

공유
0

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 올해를 빛낸 웹툰·웹소설은?

2020 카카오페이지 어워즈이미지 확대보기
2020 카카오페이지 어워즈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이 올 해를 빛낸 웹툰과 웹소설 작품을 30일 발표했다.

올해는 방송 및 영화계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준 웹툰 원작들이 유독 많았다. ‘박새로이’로 시작해 ‘소문’으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이태원 클라쓰’와 ‘경이로운 소문’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4억의 조회수, 2000만에 가까운 구독자를 이끈 웹툰 작품 ‘이태원 클라쓰’는 일본에서는 ‘롯폰기 클라쓰’로 현지화돼 큰 인기를 모았다. 올해 1월 JTBC에 방영되어 역대 3위 시청률인 16.5%를 경신했다. 또 일본 넷플릭스 종합 TOP 2위를 차지했으며, 홍콩, 싱가폴, 대만 넷플릭스에서도 일간 1위를 기록했다.

그간 웹툰과 영화를 넘나들며 ‘스틸레인 유니버스’를 구축한 양우석 감독의 두 번째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이 개봉 첫 주말부터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 영화의 원작 웹툰인 ‘스틸레인3:정상회담’은 조회수 900만 뷰를 찍으며 스틸레인 세계관의 견고함을 입증했다.

,

이승과 저승이 만나는 의문의 포장마차를 통해 다양한 스토리를 풀어냈던 ‘쌍갑포차’도 누적 조회수 1억5000만 뷰와 구독자 수 450만 명을 돌파하며 JTBC 드라마로 방영되어 관심을 모았다. 드라마가 방영 중이었던 6월에 ‘쌍갑포차’ 드라마는 넷플릭스 동남아 각국에서 시청 순위 1-3위를 석권했으며, 싱가폴 2위, 말레이지아 2위, 태국 3위, 베트남 2위, 대만 2위 등을 차지하며 동남아 전역에서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경이로운 소문’는 OCN 역대 시청률인 9.3%를 기록, 남은 방송에서도 시청률을 새롭게 경신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드라마 시즌2가 확정되며 다음웹툰에서 ‘경이로운 소문: 시즌2’마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영화 시나리오에서 출발해 올해 연재된 웹툰 ‘승리호’가 동명의 영화로 내년 초 넷플리스에서 방영을 앞두고 있다. 또한, 카카오페이지에서 2014년 첫 연재 후 누적 조회수 4.3억 뷰 및 누적 댓글 60만개 등으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아이돌의 이야기를 그린 웹툰 ‘이미테이션’도 내년 상반기 KBS드라마로 방영을 앞두고 있다.
웹툰으로 대변되는 K스토리 IP의 활약도 눈부셨다. 카카오페이지의 대표 슈퍼IP인 ‘나 혼자만 레벨업’은 성진우라는 인류 최약 병기인 주인공이 현실과 다른 차원을 잇는 연결 통로인 게이트 속에서 강해지며 독자들에게 짜릿한 희열을 선사하는 작품으로, 국내에서 무려 누적 조회수 5.3억 뷰를 돌파했다. 해당 작품은 일본 픽코마에 진출하여 매일 110만명이 열람하고 있으며 2019년, 2020년 연이어 픽코마 내 상을 수상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올해 하반기 기준 미국 타파스 및 인도네시아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에서 상위 3위권 웹툰으로 등극하였으며, 미국에서는 무려 온라인청원사이트 change.org를 통해 해당 웹툰을 애니메이션화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현재까지 약 17만명이 참여한 바 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을 비롯한 강력한 스토리 IP들이 지속적으로 오리지널 파워를 보여줬다. 직장 상사와 우연히 맞선을 보게 된 두근두근 로맨스 코미디 ‘사내 맞선’ 또한 웹소설 원작으로 웹툰화되어 올해 하반기 기준 국내 누적 조회수 3.2억 뷰, 구독자 수 400만명을 기록했다. 이어 일본 픽코마에서 2019년 8월부터 1년간 1위를 차지, 인도네시아 카카오페이지에서 누적 매출 1위 달성, 미국 웹툰 플랫폼 타파스에 연재 한달만의 약 1.2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이처럼 다양한 국가에서 성공을 입증한 웹소설 및 웹툰 ‘사내 맞선’ 역시 내년 중 글로벌에서 제작 능력을 인정받은 ‘크로스픽쳐스’를 통해 드라마화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처음으로 독자 투표를 통해 ‘카카오페이지 2020 어워즈’를 선정했다. 웹툰 부문에서 올해의 작품은 ‘나 혼자만 레벨업’이 1위를, ‘사내 맞선’이 2위를 ‘이태원 클라쓰’가 3위를 차지했다. 올해의 신작 웹툰으로는 ‘템빨’이 1위를,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가 2위를,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가 3위로 선정되었다. 이어 웹툰 속 베스트커플로는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성진우 & 베르가 1위를, ‘사내 맞선’의 강태무 & 신하리가 2위를, ‘녹음의 관’의 유스타프 & 란이 3위를 차지했다.

또, 웹소설 부문에서 올해의 작품은 ‘나 혼자만 레벨업’이 1위를,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이 2위를, ‘아기는 악당을 키운다’가 3위를 차지했다. 올해의 신작 웹소설로는 ‘악녀라서 편하고 좋은데요?’가 1위를, ‘황녀님이 사악하셔’가 2위를, ‘랭커를 위한 바른 생활 안내서’가 3위에 선정되었다. 이어 웹소설 중 베스트 커플로는 ‘템빨’의 유라 & 그리드가 1위를, ‘밥만 먹고 레벨업’의 민혁 & 음식이 2위를, ‘아기는 악당을 키운다’의 르블레인 & 아드리안이 3위에 선정됐다.

새해에도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은 다양한 스펙트럼의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지 관계자는 “‘슈퍼IP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작품들을 선보였었는데 내년에도 완성도 높은 작품들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카카오페이지가 IP 개발에 오랜 기간 투자를 해온만큼 강력한 스토리의 오리지널IP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