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용카드사, 빅테크보다 혁신적으로 나아갈 수 있어"

공유
0

[신년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용카드사, 빅테크보다 혁신적으로 나아갈 수 있어"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여신금융협회이미지 확대보기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신용카드사가 빅테크·핀테크사보다도 더 혁신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더 가속화되고 있고, 이 흐름에 먼저 올라타지 않으면 누군가 먼저 올라타고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빅테크·핀테크사의 본격적인 금융시장 진출이 이뤄지면서 그간 경험하지 못했던 새롭고 어려운 경쟁 구도도 더 빠르게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마이데이터, 오픈뱅킹에 대한 카드업계 참여에 이어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추진을 통해 종합지급결제업에서도 카드사의 진입을 허용하기로 했다”며 “빅테크·핀테크사와의 공정경쟁을 위한 제도적 큰 틀은 마련됐고, 공은 우리업계로 넘어왔다. 이제는 우리업계가 빅테크·핀테크사보다도 더 혁신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 그럼으로써 지급결제 부문의 단단한 뿌리를 기반으로 전통적 신용카드업을 넘어 새로운 모습의 종합금융산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카드사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이슈들이 계속 제기될 것”이라며 “협회는 회원사들과 함께 운영하는 모바일협의체 등 다양한 디지털금융 협의 채널을 통해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점과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감독당국과의 협의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나감으로써 업계의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을 지원해 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2021년에는 가맹점수수료 적격 비용 재산정 논의가 다시 시작된다”며 “그간의 수 차례에 걸친 요율 인하로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수준은 국제적으로도 높지 않고, 영세상공인이 부담하고 있는 여타 각종 수수료와 비교할 때도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여러 논점이 제기될 수 있으므로, 협회는 적격 비용 재산정 논의 시 합리적인 비용 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국, 이해관계자와 다각적 방안을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