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신년에도 코로나19 대응·백신접종 혼선…미·영·일 논란 확산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신년에도 코로나19 대응·백신접종 혼선…미·영·일 논란 확산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인근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이 걸어가고 있다. 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인근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이 걸어가고 있다. 사진=VO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 신년에도 미국과 영국, 일본 등지에서 사태 대응과 백신 접종을 두고 혼선이 가득한 모습이다.

지난 12월 초 영국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사용이 승인된 이후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우선 접종을 두고 의료진 사이에서도 ‘티격태격 싸움’이 펼쳐지고 있다.
고령자와 요양원 거주자, 의료 종사자 등 우선 접종이라는 연방정부의 개략적인 지침이 있기는 하지만, 접종 초기 단계에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은 최우선 접종 대상인 의료 종사자들 사이에서도 접종 순위를 두고 갈등이 펼쳐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접종 순위 논란은 백신 사용 승인 국가가 늘어날수록 세계 곳곳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영국에서는 백신 접종 간격을 기존 4주에서 12주로 연장한 정부 방침에 찬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찬성파들은 1회차 접종자를 늘리기 위한 고육지책에 동의하고 있지만, 반대론자들은 2회차 접종이 늦어지면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1회차와 2회차 접종 간격을 12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영국의 접종간격 연장 계획을 따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정부의 공식 승인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 최고경영자 등 일부 부유층 인사들이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몰래 들여와 접종받고 있다는 나왔다.

코로나19 백신을 소개한 중국인 브로커에게 1인당 1회 접종 비용으로 10만엔(약 105만원)을 지불한 이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쪽에서는 ‘몰래 접종’이 이뤄지는 가운데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중앙정부에 긴급사태 발령을 요청했다.

2일 일본 매체들에 따르면 도쿄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지바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 지사는 이날 오후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 재생 담당상과 회담하고 긴급사태 발령 검토를 요청했다.

감염자 수와 의료제공 시스템 상황을 감안할 때 긴급사태 발령이 당장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