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신속한 변화로 일류 금융그룹 만들자”

공유
0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신속한 변화로 일류 금융그룹 만들자”

2021 신한경영포럼 개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021 신한경영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2021 신한경영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일류 금융그룹으로 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속한 변화를 강조했다.

신한금융은 지난 4일 ‘어떻게 一流로 진화할 것인가?’를 주제로 2021 신한경영포럼을 열었다고 5일 밝혔다.
조 회장은 이날 포럼 첫번째 순서로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 경영 슬로건 ‘기반은 단단하게! 변화는 신속하게!’를 발표하며 그룹의 중기 전략 목표인 ‘FRESH 2020s’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또 최원식 맥킨지 시니어 파트너를 초청해 ‘포스트 코로나 19: 넥스트 노멀 대응과 도약’을 주제로 강연이 열렸으며 지주 임원들이 올해 그룹차원의 중점 추진 사업과 관리 방향을 발표하며 그룹사 경영진들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조 회장은 ‘CEO 강연’에서 그룹에 직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신한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참석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조 회장은 코로나로 정치⸱사회⸱경제⸱소비 형태의 변화,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강대국간 무역 갈등 심화, MZ 세대 등장 등 지금 시대의 환경을 ‘복잡성의 시대(Age of Complexity)’라고 표현하며 혼란과 혼돈이 가중되는 시대에 어떻게 생존하고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화두를 던졌다.

그리고 리더들은 조직 내외 복잡성을 이해하고 명확한 리더십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복잡성을 이기기 위한 4가지 핵심 키워드인 계모형세(計謨形勢)를 제시했다.

계는 명료한(Simple & Clear) 전략, 모는 능숙한(Skill & Expert) 전술, 형은 이기는(Force & Win) 조직, 세는 신속한(Speed & Agile) 실행을 의미한다.
조 회장은 “2021년의 성공을 만드는 비결은 지금에 집중하고 오늘 시작하는 것”이라며 “새해 영업을 시작하는 오늘부터 열심히 뛰어 신한의 빛나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