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일본 8일부터 한달간 긴급사태 재발령…수도권 1도3현 대상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일본 8일부터 한달간 긴급사태 재발령…수도권 1도3현 대상

최고단계 스테이지4 시행..영업시간 단축-대규모 이벤트 개최도 제한

일본 도쿄도내 지하철역 마루노우치 입구 모습. 사진-닛케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도쿄도내 지하철역 마루노우치 입구 모습. 사진-닛케이 캡처
일본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제동이 걸리지 않은 가운데 7일 저녁 긴급사태선언을 재발령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이날 보도했다. 대상 지역은 수도권 1도 3 현이며 기간은 2월 7일까지 1개월간이다. 음식점을 중심으로 영업 시간 단축을 요청하는 한편 대규모 이벤트 개최 조건도 강화된다.

정부는 7일 오전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듣는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상장관은 위원회에서 도쿄도(東京都) 와 가나가와(神奈川)·지바(千葉)·사이타마(埼玉)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대해 8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긴급사태선언을 재발령하는 방침을 마련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이날 저녁 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같은 긴급사태선언을 재발령할 예정이다. 7도부현(都府県)에서 시행된 지난해 봄의 긴급사태선언과는 달리 이번에는 감염자가 특히 급증하고 있는 수도권 1도3현으로 대상을 좁혔다,

스가정권은 식사시의 감염리스크가 높다고 판단하고 있어 음식점에 대해 오후 8시까지 영업시간을 단축키로 했다. 주류의 제공은 7시까지로 제한된다.

아사히(朝日)신문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협력에 응하는 점포에 보상금을 현재 최대 4만엔에서 6만엔으로 올리는 한편 정부 시행령을 개정해 정부의 요구에 불응하는 점포 이름을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극장과 유원지에는 오후 8시에 문을 닫아야 하며 스포츠와 콘선트 등 대규모 이벤트는 최대 5000명으로 제한된다.

지난해 4월7일 시작된 지난해 선언은 중간에 전국으로 확대됐다. 5월25일 전면해제까지 원격근무 철저와 외출자제를 촉구했으며 백화점과 영화관 등은 폐쇄됐으며 이벤트는 중지됐다. 정부는 긴급사태선언의 해제기준을 밝힐 방침이며 니시무라 경제재생장관은 이날 오전 자문위원회에서 가장 심각한 상황의 스테이지4에서부터 스테이지 3 상당에 해당할지도 모를 상황을 감안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간은 현시점에서부터 1개월이지만 오미 시게루(尾身茂) 코로나19 정부 분과위 회장은 지난 5일 “선언 그 자체가 감염을 억제하리라는 보장은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내 코로나19 감염자는 지난해말부터 급증했다. 노동후생성에 따르면 이달 5일에는 4885명이, 6일에는 5946명이 새롭게 감염자로 확인됐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