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계 신년인사회…정세균 국무총리 "'절전지훈'의 자세로 위기를 극복하자"

공유
0

경제계 신년인사회…정세균 국무총리 "'절전지훈'의 자세로 위기를 극복하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온·오프라인 참석자들과 함께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 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온·오프라인 참석자들과 함께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 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사진=뉴시스
경제계가 신축년 새해를 맞아 7일 신년 인사회를 열고 위기 극복 의지를 함께 다졌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정·관계, 재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각계 주요 인사 6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올해 신년인사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으로 진행됐다.

행사 현장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등 소수만 참석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1년 내내 계속돼 상공인들로서 마음 편한 날이 없었던 것 같다"며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많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누적되고 있는 민간 부채와 자산시장 불균형은 우리뿐만 아니라 주요국 모두가 당면한 문제로, 앞으로 적절한 검토와 상응 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기업들 경영 여건이 급격히 악화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는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출구 전략'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로 인한 우리 경제의 변화가 어떤 충격을 가져올지 5년, 10년을 내다보고 중장기적으로 살펴보고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을 맞아 우리 경제의 틀도 신축에 가깝게 재편할 수 있길 바란다"며 "청년 사업가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혁신 모델을 구축하고, 우리 기업들이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활동의 자유와 지원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인사말에서 "2020년은 '다사다난'이라는 말로도 표현하지 못할 만큼 고되고 험난한 시간이었다"며 "지난 한 해 한국 경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준 경제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가느다란 화살도 여러 개 모이면 꺾기 힘들다는 말처럼 올해는 위기 극복을 위해 연대·협력하는 '절전지훈'의 자세가 필요하다"며 "그 힘을 원동력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반등과 성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2021년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노사정 간 신뢰와 공동실천이 필수"라며 "우리나라는 경제계와 노동계를 대립의 틀로만 보는 시각 많지만, 원청과 하청, 경영자와 노동자 간 협력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