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수소사업 본격화에 주가도 훨훨...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현대차 주목

공유
20

SK 수소사업 본격화에 주가도 훨훨...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현대차 주목

수소전기 화물차 메르세데스 GenH2. 사진=다임러이미지 확대보기
수소전기 화물차 메르세데스 GenH2. 사진=다임러
"수소사업 본격화에 나서기로 했다."

SK가 올해 첫 투자처로 글로벌 수소 기업을 선택하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핵심 영역이자 차세대 '꿈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사업 본격화에 나선다.
SK㈜와 SK E&S는 업계 최고 수준의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소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 플러그파워(Plug Power)사 지분 9.9%를 확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SK㈜와 SK E&S가 각각 8000억원을 출자해 약 1조6000억원(15억 달러)을 공동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1997년 설립된 플러그파워는 수소 사업 밸류체인 내 차량용 연료전지(PEMFC), 수전해(물에 전력을 공급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핵심 설비인 전해조, 액화수소플랜트 및 수소 충전소 건설 기술 등 다수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매년 약 50% 수준의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시가총액은 약 16조원에 달한다.

또한 플러그파워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지게차와 트럭 등 수소 기반 모빌리티 사업 역량도 보유하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아마존,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 기업에 독점적으로 수소지게차를 공급하는 등 미국 전체 수소 지게차 공급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국내 증시에서도 수소연료전지 관련주가 급등을 하고 있다.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현대글로비스 등이 있다.

두산퓨어셀은 두산에서 연료전지 사업분야가 인적분할 후 상장된 업체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