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현대차·애플 이은 中 지리차·바이두 연합…전기차 전쟁 뛰어든 IT 기업

공유
0

[글로벌-Biz 24] 현대차·애플 이은 中 지리차·바이두 연합…전기차 전쟁 뛰어든 IT 기업

애플-현대차 전기차 사업 협력 가능성
중국에선 '바이두-지리차 연합' 탄생

중국 지리자동차 기업 상징(CI). 사진=지리차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지리자동차 기업 상징(CI). 사진=지리차
전기차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경쟁에 미국 애플과 중국 바이두 등 IT 기업까지 뛰어들며 확전 양상을 보인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최대 검색 포털 서비스 업체 바이두는 현지 자동차 제조사인 지리자동차와 협력해 전기차를 개발한다.
중국에서는 바이두-지리차 연합 외에도 다수 기업이 연합 전선을 구축했다.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는 상하이자동차 손을 잡았고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디디추싱은 BYD와 힘을 합치기로 했다.

앞서 애플과 현대차가 이른바 '애플카'를 함께 개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양사 주가가 크게 요동치기도 했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공시를 통해 "다수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 개발 협력 요청을 받고 있으나 초기 단계로 결정된 바 없다"라고 밝혔다.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차 생산을 목표로 여러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중국 텐센트를 비롯해 미국 아마존, 그리고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까지 전기차·자율주행차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선 상황이다.

IT 기업의 자동차 산업 진출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인다.
전기차·자율주행차는 고도의 통신 기능을 탑재한 '바퀴 달린 전자제품'에 가깝기 때문에 산업 간 경계가 무의미해진다는 것이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