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공대' 설립 어디까지 왔나...캠퍼스 신축 '순항', 특별법 제정 '다음달 기약'

공유
10

'한전공대' 설립 어디까지 왔나...캠퍼스 신축 '순항', 특별법 제정 '다음달 기약'

'한전공대 특별법' 1월 국회 통과 무산...2월 임시국회 처리 전망
캠퍼스 신축 2월 설계 마무리, 5월 착공...기반시설 공사도 순항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조감도. 사진=전라남도청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조감도. 사진=전라남도청
개교를 1년 2개월 앞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의 발걸음이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10일 국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대표발의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안(한전공대법안)'의 이달 중 통과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 법안은 2022년 3월 개교를 법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재정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고등교육법 대신 대통령령을 통해 재원 교부, 사용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특례조항 등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법안은 야권의 반대로 아직 소관 상임위 계류 중이라 지난 8일 폐회한 임시국회에서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

여권에서는 이 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킨다는 방침이다.

늦어도 오는 3월까지 특별법이 제정돼야 신입생 모집요강 등을 정하고 5월부터 시작되는 2022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일정에 맞춰 후속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모집과 별개로 교사(캠퍼스) 신축 공사는 상대적으로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한전과 나주시 등 지자체는 필수 교사 면적을 확보하기 위해 나주혁신산업단지 내 1만 7000㎡ 규모의 한전에너지신기술연구소를 일정기간 동안만 임대교사로 활용하고, 나주혁신도시 본교지에는 우선 4000㎡ 규모의 캠퍼스를 먼저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1단계 실시설계를 시작했으며, 늦어도 다음달까지 설계가 완료되면 시공사 선정을 거쳐 오는 5월께 착공될 전망이다.

나머지 후속 건축물은 개교 이후 순차적으로 완공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나주시는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지난달 한전공대 진입도로 건설공사를 착공하는 등 기반시설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 공약사업을 추진되는 한전공대는 '에너지공학부' 단일학부에 대학원생 600명, 학부생 400명 등 총 1000명을 정원으로 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야권의 반발이 거세 3개월째 특별법 통과가 늦어지고 있지만, 대통령 대표 공약사업 중 하나이고 여권 의원 51명이 특별법 발의에 참여한 만큼, 다음달 임시국회 중에 특별법이 통과돼 교사 신축과 학생 모집 작업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