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WHO "코로나19 백신접종에 의한 집단면역 올해는 어렵다"

공유
0

[글로벌-이슈 24] WHO "코로나19 백신접종에 의한 집단면역 올해는 어렵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주사기에 백신을 옮기는 모습.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주사기에 백신을 옮기는 모습. 사진=AP/뉴시스
세계보건기구(WHO)는 1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감염확산이 멈추는 ‘집단면역’은 올해중에는 달성할 수 없다는 예상을 나타냈다고 니케이(日本經濟新聞) 등 외신들이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기본적인 대책이 계속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WHO의 선임과학자 소미야 스우미나센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올해중에 (백신에 의한)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몇나라에서는 가능할 지 모르지만 전세계 사람을 지킬 수 있는 수준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면역을 획득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자연스롭게 종식되는 상태를 집단면역이라고 규정된다. 필요한 면역획득의 비율은 전이구의 60~70%라도 말해지지만 신흥국에서 백신의 보급이 지연될 우려가 지적된다. WHO에 따르면 약 40개국에서 접졷이 시작됐지만 국민의 평균소득이 높은 나라에 집중돼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