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中,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금지 조치에 따른 분해성 플라스틱 선별법 알아보기

공유
0

[기고] 中,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금지 조치에 따른 분해성 플라스틱 선별법 알아보기

김세환 KCL 상하이지사 지사장








“여보, 오늘 마트에 갔는데 그렇게 많이 나눠주던 비닐봉지를 더 이상 주지도 팔지도 않아”

2021년 새해 첫날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 온 사람이 놀란 듯 한 말입니다.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오염을 실질적이며,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2021년 1월 1일부터 주요 도시의 백화점·쇼핑몰·슈퍼·마트·약국 등의 영업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쇼핑백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상태에서 분해가 잘 되지 않는 비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사용 및 생산을 줄이고 분해가 용이한 분해성 플라스틱 사용을 권장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 정부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분해성 플라스틱이란 무엇일까요? 토양, 토사, 담수환경, 해수환경과 같은 자연계의 특정 조건 예를 들어 퇴비화 조건이나 혐기성 소화 조건에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작용으로 분해를 일으켜 궁극적으로 이산화탄소나 메탄, 물 및 그 안에 포함된 원소의 광화무기염 및 새로운 바이오매스(미생물 사체 등을)로 완전히 분해되는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2020년 9월 중국경공업연합회가 발표한 '분해성 플라스틱 제품의 분류 및 표시 규범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제품의 "(1) 생물분해율(재료가 실제로 분해돼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이론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의 비율)은 90%보다 작을 수 없다", "(2) 중금속 및 특정 원소(납, 비소, 크롬, 코발트, 카드뮴, 아연, 수은, 불소 등) 함량은 표준에 부합되어야 한다. 퇴비성 플라스틱인 경우 제품 표준(GB/T 28206-2011 《퇴비 가능 기술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럼 분해성 플라스틱은 어떻게 선별할 수 있을까요?

첫째, 더블J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해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한 제품에는 "더블J 로고"를 붙이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료: 우한시(武汉市) 생태환경국

둘째, 라벨상에 기입된 제품정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벨상에 기입된 제품정보에는 제품의 재질, 분해 조건, 제품 표준 번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료: 상하이 질량국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분해성 플라스틱의 재질은 폴리우레탄(PLA), 폴리우레탄(PBAT) 또는 PLA+PBAT+전분(St)입니다. 만약, 제품 재질에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이 포함돼 있다면 분해성 플라스틱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생물분해 제품의 분해과정은 일정한 환경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생산업체는 제품의 분해 조건을 표시해야 합니다. '토양 분해 가능, 퇴비화 분해 가능, 해양환경 분해 가능, 담수환경 분해 가능, 슬러지 소화 가능, 원고고형 소화 가능' 중 하나 또는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제품 규격, 제품 표준으로는 GB/T 38082-2019《생물분해 플라스틱 쇼핑백》, GB/T 18006.3-2020《일회용 분해 가능 음식용품 범용 기술 요구사항》, GB/T 28018-2011《생물분해 플라스틱 쓰레기봉투》 등이 있습니다.

셋째, 가격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생물분해 재료는 산업 발전의 전반기에 있으며, 산업 규모가 작고 분산돼 있기 때문에 원가를 비교적 높게 책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시장에서 생물분해 제품의 가격이 일반 플라스틱과 같거나 일반 플라스틱보다 더 싸게 공급하고 있다면 해당 제품은 생물분해 재료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끝으로, 기고문 작성자는 한국 국내 최대 시험인증기관 중 하나인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상하이 지사장으로 재임 중이며 동시에 KOTRA 상하이 무역관의 글로벌 지역 전문가로 활동하며 해외 인증과 관련된 상담을 지원 중에 있습니다.

※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