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철도 "설 승차권 예매, 19~21일 온라인·전화접수만 가능"

공유
0

한국철도 "설 승차권 예매, 19~21일 온라인·전화접수만 가능"

19일 경로·장애인, 20일 경부·경전선, 21일 호남·전라·강릉선 사전 판매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창측 좌석만 발매...설 연휴 기간 입석 운영 중단

2021년 설 명절 열차승차권 예매 일정. 표=한국철도(코레일) 이미지 확대보기
2021년 설 명절 열차승차권 예매 일정. 표=한국철도(코레일)
한국철도(코레일)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설 열차승차권을 사전 판매한다.

또한 지난해 추석 때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00% 온라인과 전화접수 등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판매한다.
설 승차권 예매 대상은 다음달 10일부터 14일까지 5일 동안 운행하는 KTX·ITX-새마을·무궁화호 열차 등의 승차권이다.

한국철도는 승객간 거리두기를 위해 창측 좌석만 발매하고, KTX 4인 동반석은 1석만 판매한다.

또한 1인당 예매 매수는 편도 4매, 전화접수는 편도3매로 제한한다.

한국철도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치 않아 현장예매를 선호했던 정보화 취약계층을 위해 예매일을 별도로 마련하고 전체 좌석의 10%를 우선 배정했다.

이에 따라 예매 첫날인 오는 19일은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만 온라인이나 전화접수를 통해 설 승차권을 예약할 수 있다.

오는 20일과 21일에는 경로·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설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20일에는 경부·경전·동해·충북·경북·동해남부선 승차권을, 21일에는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승차권을 예매한다.

이번 예매 기간에 온라인이나 전화로 예약한 승차권은 오는 21일 오후 3시부터 24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21일 오후 3시부터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한국철도는 설 예매를 돕기 위해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설 승차권 예매전용 홈페이지'를 미리 운영한다. 철도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명절승차권 예약 방법을 미리 체험하거나 열차 시간표를 안내받을 수 있다.

한국철도는 설 연휴 기간 동안 입석 운영을 중지하고 창측 좌석만 발매하는 등 승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이 엄중한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모두가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