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하이닉스 10억달러 그린본드 발행... "ESG 경영 가속"

공유
0

SK하이닉스 10억달러 그린본드 발행... "ESG 경영 가속"

세계 기관 투자자로부터 주문 몰려...발행 규모 2배로 늘려

SK하이닉스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로고
SK하이닉스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가속화하기 위해 친환경 사업에 투자하는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한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기업 중 그린본드를 발행한 경우는 SK하이닉스가 처음이다.
애플, TSMC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RE100'에 참여하고 ESG 채권 발행을 진행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도 지난해 말 SK 주요 관계사들과 함께 국내 기업 최초로 RE100에 동참했다.

이번 그린본드에는 전세계 230여개 기관 투자자로부터 54억달러의 주문이 몰렸다. 이에 따라 회사는 당초 5억달러 수준으로 계획했던 발행 규모를 10억달러로 대폭 늘렸다.

SK하이닉스는 그린본드를 통해 마련한 재원을 수질 관리,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환경 복원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신규 최첨단 폐수 처리장 건설과 용수재활용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정보기술(IT) 산업 전반의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저전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개발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대표적인 저장장치 중 하나인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SSD로 대체해 가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HDD를 저전력 SSD로 대체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3% 이상 저감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장혁준 SK하이닉스 재무담당은 "이번 글로벌 그린본드의 성공적인 발행은 RE100 가입을 포함한 회사의 적극적인 친환경 행보를 글로벌 투자자들이 인정한 결과"라며 "ESG 경영을 선도하는 메모리반도체 기업으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해 경제적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