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박사 진단] 바이든 세금 증세 폭탄과 뉴욕증시, 경기 부양책 약효 실종

공유
2

[김박사 진단] 바이든 세금 증세 폭탄과 뉴욕증시, 경기 부양책 약효 실종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워싱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뉴욕증시도 요동치고 있다. 바이든의 대통령의 취임사와 시위대의 폭동 가능성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바이든 경기부양책,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 골드만삭스의 거품 붕괴 경고 등 호재와 악재가 서로 엇갈리면서 미국 뉴욕증시가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뿐 아니라 코스피와 코스닥 그리고 비트코인, 원달러환율 , 국제유가도 바이든 취임식을 주목하고 있다. 애플 전기차, 트럼프 탄핵, 바이든 부양책 그리고 코로나 백신 재고 부족, 접종후 사망자 급증 등도 뉴욕증시와 비트코인, 그리고 국제유가 시세를 좌우하는 변수가 되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거품 붕괴 경고 보고서와 닥터 둠의 비트코인 시세전망도 뉴욕증시에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코로나 확산 속도 및 백신 접종 과정에서의 사망사고 그리고 일본 정부의 코로나 긴급 사태 선언, 뉴욕 증권거래소의 중국 기업들 퇴출 역시 미국 뉴욕증시와 가상화폐 비트코인, 국제유가 시세를 좌우하고 있다. 코스피와 코스닥 그리고 환율은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스트라제네카, 모더나,화이자 백신 도입 기대 등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구글 애플 니콜라 페이스북 아마존 ,테스라 ,아마존 등 IT 기술주 등이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규제 정책에 잔뜩 긴장하고 있다.
16일 미국 뉴욕증시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즉 코로나19 백신 부족 사태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 접종을 중단했다. 지금까지 배포된 화이자 백신은 1230만 회 접종분으로, 1차례 이상 접종한 인구는 1060만 명이다. 백신 부족은 미국 당국이 접종 속도를 높이면서 공급망에 차질이 빚어진 데 따른 것이다. 뉴욕 내 의료 기관 한곳 이상에서 백신 접종 예약을 무더기로 취소했으며, 다른 곳에서는 신규 접종을 보류하고 있다.

미국의 각 주 정부는 연방정부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케이트 브라운 노리건 주지사는 연방정부에 백신 재고가 없다는 이유로 오리건주에 추가 공급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들었다면서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답변을 요구한다"고 썼다. 재러드 폴리스 콜로라도 주지사는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콜로라도주에 약속했던 백신 공급을 놓고 "거짓말을 했다"고 저격했다.
노르웨이가 자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뒤 숨진 사망자 추정치를 기존의 23명에서 29명으로 6명 늘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7일(현지시간) 전했다.

노르웨이 당국은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에 대한 미국 제약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노르웨이 보건 당국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사람이 14일까지 23명 보고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숨졌다고 밝혔다.

이번 주 뉴욕증시에서는 조 바이든 당선인의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최대의 변수이다. 미국 국채 금리 동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도 뉴욕증시를 좌우할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1952년 이후 민주당 대통령 취임 시 첫 100일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평균 3.5% 올랐다. 공화당 대통령 취임 시의 0.5% 상승보다 성적이 좋았다. 바이든 정부는 통상적인 '허니문'을 즐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위기가 급박한 것은 물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문제도 여전한 논란거리다. 부양책에 이어 뉴욕증시의 관심이 증세 가능성 등으로 옮겨가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부양책이 원만하게 의회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갈등이 심화한 데다, 민주당 내에서도 현금 지급 등 표적화하지 않은 부양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의원들이 있다. 바이든 취임식 전후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폭력 시위가 재발할 위험도 부담이다.

오는 19일 진행될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의 인준청문회도 관심이다. 옐런 지명자는 적극적 경기 회복 정책에 방점을 찍을 것이란 기대를 받았다. 직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출신인 그가 재정은 물론 통화정책에 대해서도 비둘기파적(완화정책 선호) 발언을 내놓는다면 투자 심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국채금리의 움직임이 심상치않다. 미국 국채 10년 금리가 장중 한때 1.2%에 바짝 다가섰다. 경기 부양책과 물가 상승 전망, 연준의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 논란 등이 금리를 올렸다. 금리 상승으로 주가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커지며 증시가 불안했다.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출구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선을 그어 조기 테이퍼링 논란은 일단 수면 아래로 물러났으나 금리 상승세가 멈출 것인지 예단하기는 이르다.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주목을 끈다.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속도를 낸다. 넷플릭스와 인텔, 골드만삭스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첫 테이프를 끊은 JP모건과 씨티그룹, 웰스파고의 주가는 부진했다. JP모건을 제외한 다른 은행은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해 주가가 큰 폭 하락했다. 지난 주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0.9% 내렸다. S&P500 지수와 나스닥은 1.5% 씩 하락했다.

뉴욕증시에 영향을 줄 금주의 주요 발표 및 연설으로는 1월18일 마틴 루서 킹 데이 휴장, 1월19일 뱅크오브아메리카와 골드만삭스, 넷플릭스 실적 발표, 1월 20일 전미주택건설협회 주택가격지수, .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프록터앤드갬블(P&G), 유나이티드항공 실적 발표 등이 있다. 1월 21일에는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와 12월 신규주택착공 및 허가 건수, 1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등이 발표된다. 인텔과 IBM 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그리고 22일에는 12월 기존주택판매와 정보제공업체 IHS마킷의 1월 제조업 및 서비스업 PMI가 발표된다.

지난 주말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177.26포인트(0.57%) 하락한 30,814.2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27.29포인트(0.72%) 내린 3,768.25에, 그리고 기술주의 나스닥 지수는 114.14포인트(0.87%) 떨어진 12,998.50에 마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4.69% 상승한 24.34를 기록했다.

오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취임식이 열리는 워싱턴DC는 물론 50개 주 전역에 비상이 걸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단주의 세력의 무장 시위가 미국 전역에서 계획되고 있다는 당국의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워싱턴DC에는 첫 흑인 대통령 탄생으로 테러 우려가 제기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2009년 취임식보다 배 이상 많은 2만 명의 주 방위군이 투입됐다.
이런 가운데 버지니아주에 거주하는 남성 웨슬리 앨런 빌러(31)가 9㎜ 글록 권총과 실탄 최소 500발을 자신의 트럭에 싣고 워싱턴DC의 연방 의사당 쪽으로 진입하려다 경찰의 검문을 받고 체포됐다. .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한 직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주식시장을 향해 거침없는 경고를 쏟아냈다. 이주열 총재는 "최근의 주가 상승 속도가 과거보다 대단히 빠르다"고 했고, "과도한 레버리지에 기반을 둔 투자 확대는 가격 조정이 있을 경우 투자자가 감내하기 어려울 정도의 손실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코스피 지수는 이 총재의 발언 이후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가 커지면서 낙폭을 키워 2.03%(64.03P) 떨어진 3,085.90에 장을 마쳤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실물과 금융시장의 동행성이 약화한 상태라면 앞으로 어떤 부정적 충격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실물 경제와 주가의 괴리가 가져올 부작용을 걱정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비트코인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로이터통신 주최행사에서 "비트코인은 매우 투기적 자산"이라며 "불법 활동과 이상한 자금세탁 활동에 연루돼 있다"고 밝혔다. 또 그가 "세계 각국이 가상화폐와 관련한 동일한 규제를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도 연일 비트코인 붕괴를 주장하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