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 SMIC, 네덜란드 장비공급 중단에 고난도 공정 개발 취소

공유
2

[글로벌-Biz 24] 중 SMIC, 네덜란드 장비공급 중단에 고난도 공정 개발 취소

미 행정부가 반도체 제조 장비를 공급하는 네덜란드 AMSL에 압력을 가해 중국 SMIC에 대한 장비 공급을 중단시켜 SMIC가 10나노 이상의 고난도 공정 개발을 취소했다. 사진=하드존이미지 확대보기
미 행정부가 반도체 제조 장비를 공급하는 네덜란드 AMSL에 압력을 가해 중국 SMIC에 대한 장비 공급을 중단시켜 SMIC가 10나노 이상의 고난도 공정 개발을 취소했다. 사진=하드존
TSMC, 삼성 등이 경쟁하는 세계 파운드리 전장에 뛰어들었던 중국 SMIC가 미중 갈등과 미국의 제재로 큰 어려움에 처했다. SMIC는 현재 2.5DIC(수직적층반도체)나 3DIC와 같은 고급 패키징 기술로 미래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문 매체 하드존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SMIC는 중국 최대의 반도체 제조업체였기 때문에 미 트럼프 행정부의 제재 대상으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미 행정부는 반도체 제조 장비를 공급하는 네덜란드 AMSL에 압력을 가해 중국 SMIC에 대한 장비 공급을 중단시켰다. 10나노 이상의 공정에 필수적인 ASML의 극자외선 노광장비(리소그래피) ‘트윈스캔 NXE(Twinscan NXE)’를 구매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이로 인해 SMIC는 10나노 이상 고난도 공정의 개발을 취소하게 됐다. 이는 TSMC가 5나노 공정을 넘어 3나노까지 테스트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SMIC에 치명타였다. 되었고, 이로 인해 경쟁사에 비해 열세인 기술에 머무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미국은 나아가 중국 기업들이 물품을 조달하는 중간자 역할로 활용하던 홍콩의 브릿지 회사와의 거래까지 금시지켰다. 이는 SMIC에 생산을 위탁하는 고객 수를 크게 줄였다.

10나노급 이상의 새로운 기술공정을 적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막대하다.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객을 유치해야 한다. 공장을 풀가동해야 회수가 빨라진다.

10나노 또는 7나노 공정 개발의 길이 막히자 SMIC는 반도체 소자를 수직으로 쌓아올리는 패키징 기술로 눈을 돌렸다. 그 중에서도 가장 첨단 영역에 속하는 3DIC와 2.5DIC 개발에 적극 나섰다. DIC를 사용하면 여러 제조 노드에서 여러 개의 칩을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SMIC는 타사에 부품을 계속 제조 판매할 수 있다. SMIC 칩을 구매해 설계에 탑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끝나고 바이든이 차기 대통령으로 취임하지만 중국과의 냉전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고 SMIC에 대한 제재 역시 쉽게 풀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