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우엉잡채 우엉장아찌, 장아찌 물 황금비율 공개

공유
14

'알토란' 우엉잡채 우엉장아찌, 장아찌 물 황금비율 공개

17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8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겨울철 건장 밥상으로 우엉잡채와 우엉장아찌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7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8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겨울철 건장 밥상으로 우엉잡채와 우엉장아찌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17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8회에는 "삼시 세끼 집콕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한다.

이날 임성근 기능장은 당면을 넣지 않고 우엉으로 만드는 향긋한 우엉잡채를 선보인다. 또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우엉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한다. 새콤달콤한 우엉장아찌 식감의 비결인 장아찌 물 황금 레시피를 함께 제공한다.
겨울 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건강 밥상 우엉잡채와 우엉장아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우엉잡채 레시피


-재료 : 우엉 400g, 참기름 2 큰 술, 식용유 1 큰 술, 양파 반 개, 청피망 1개, 홍피망 1개, 통깨 2 큰 술

-우엉 손질 재료: 물 4L, 식초 3 큰 술, 소금 2 큰 술

-우엉잡채 양념장 재료: 진간장 3 큰 술, 설탕 1 큰 술 반, 황물엿 2 큰 술, 맛술 6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생강즙 1 큰 술, 물 5 큰 술

[우엉잡채 만드는 법]

1. 껍질을 벗긴 뒤 깨끗하게 씻어 채 썬 우엉 400g을 물 2L에 식초 2 큰 술, 소금 1 큰 술을 넣고 2분간 담근다.

2. 끓는 물 2L에 식초·소금 각 1 큰 술을 넣은 뒤 1의 방법으로 손질한 우엉을 넣고 3분간 데친 후 건져 찬물에 담근다.

3. 팬에 데친 우엉, 양념장(진간장 3 큰 술, 설탕 1 큰 술 반, 황물엿 2 큰 술, 맛술 6 큰 술, 다진 마늘·생강즙 각 1 큰 술, 물 5 큰 술)을 넣고 자박해지도록 조리다 참기름 2 큰 술을 넣은 후 조린 우엉은 따로 빼놓는다.

4. 팬에 불을 켠 후 식용유 1 큰 술, 채 썬 양파 반 개를 넣고 15초가량 볶은 후 채 썬 청·홍피망 각 1개, 조린 우엉을 넣어 고루 섞은 뒤 통깨 2 큰 술을 넣어 우엉잡채를 마무리한다.

알토란 우엉장아찌 레시피


-재료: 우엉 600g, 청양고추 5개, 당귀잎 50g

-간장물(장아찌 물) 재료: 진간장 1컵, 물 1컵, 식초 1컵, 황설탕 반 컵, 물엿 반 컵, 편 썬 생강 1개

[우엉장아찌 만드는 법]

1. 먼저 장아찌 간장물을 만든다. 냄비에 진간장·물·식초 각 1컵, 황설탕·물엿 각 반 컵, 편 썬 생강 1개를 넣고 3분간 끓인 후 생강을 건져 낸다.

2. 다음으로 우엉을 손질한다. 우엉을 껍질을 벗겨 3~4mm로 두께로 편 썬다. 끓는 물 2L에 식초·소금 각 1 큰 술을 넣은 뒤 손질한 우엉을 넣고 3분간 데친 후 물기를 뺀다.

2. 열탕 소독한 병에 2의 방법으로 손질한 우엉 600g을 넣는다.

3. 뜨거운 상태의 간장물을 붓고 청양고추 5개 어슷썬 후 씨를 털어낸 뒤 함께 넣는다.

4. 간장물이 다 식은 후 당귀잎 50g을 넣고 우엉장아찌를 숙성시키면 당귀의 향이 우엉에 배어들어 향긋하고 아삭한 우엉장아찌가 완성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