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로공사,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 선포...'EX-안전트레이닝센터' 추가 설치

공유
0

도로공사,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 선포...'EX-안전트레이닝센터' 추가 설치

고속도로 작업현장 무사고·무재해 위한 의지 표명...'Ex-안전트레이닝 센터' 영·호남권 추가 설치

한국도로공사 김진숙 사장(왼쪽 7번째)과 임직원들이 19일 본사에서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 선포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도로공사 김진숙 사장(왼쪽 7번째)과 임직원들이 19일 본사에서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 선포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법)'이 19일 공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로공사가 이날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을 선포했다.

도로공사는 19일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해 전사적으로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무사고·무재해 달성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2021년 중대재해 제로화 달성'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김진숙 도로공사 사장은 지난해 4월 취임 당시 '국민이 안심하는 안전경영'을 첫 번째 경영방침으로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는 지난해 8월 전담조직인 안전혁신처를 신설했고, 전국에 안전관련 전담인력을 증원했다.

도로공사는 이번 선포식을 시작으로 안전경영 체계 고도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시설투자 강화와 근로자 교육 확대 등 실질적인 사고예방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근본적인 사고 원인을 개선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도 운영하고, 경기도 용인시에 실제 공사현장을 본떠 만든 'Ex-안전트레이닝 센터'를 영·호남권에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이밖에 위험을 인지한 근로자가 스스로 작업을 중지할 수 있도록 하고, 건설현장에 냉·난방이 가능한 휴게공간을 설치하는 등 근로자 중심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국민의 생명권과 안전권은 절대적으로 보호돼야 하는 기본권인 만큼, 공공기관으로서 의무와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