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바이든, 캐나다~미국 연결 송유관 허가 취소한다

공유
1

[글로벌-Biz 24] 바이든, 캐나다~미국 연결 송유관 허가 취소한다

환경 파괴 논란으로 사업이 중단된 키스톤XL 송유관 건설 사업.
환경 파괴 논란으로 사업이 중단된 키스톤XL 송유관 건설 사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캐나다와 미국을 연결하는 송유관인 키스톤XL 송유관 건설 허가를 취소할 것이라고 바이든 대통령 측근들이 밝혔다.

캐나다 석유수출 길이 막히면서 캐나다 석유업계에 큰 타격이 될 전망이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식 뒤 백악관에서 15개 행정 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며 이 가운데 송유관 건설 허가 취소도 포함돼 있다.

이날 서명하는 행정명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기후 변화, 인종 불평등을 비롯한 '위기들'을 시정하기 위한 대응들이라고 백악관 공보국장 젠 사키가 밝혔다.

송유관 건설이 중단되면 캐나다 석유업계 수천개 일자리가 사라지게 되고, 미 주요 교역 상대국인 캐나다와 관계도 바이든 행정부 초기부터 껄끄로워질 전망이다.

TC에너지가 소유한 키스톤XL 송유관은 이미 캐나다에서는 공사가 진행 중이다.

앨버타 주에서 생산된 석유를 미국 네브래스카주로 하루 83만 배럴 나르게 된다.

그러나 미 토지 소유주들과 원주민 부족, 환경보호주의자들이 반대하면서 지난 12년간 미국내 건설이 지연돼 왔다.
석유·석탄 산업을 적극 장려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업을 되살렸지만 여전히 소송에 시달리면서 사업은 진척되지 못했다.

TC 에너지는 바이든 행정부의 건설허가 취소 전망에 실망했다면서 사업계획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