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1분기 중 모든 상업은행 주식시장 상장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1분기 중 모든 상업은행 주식시장 상장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중앙은행이 국내 모든 상업 은행들에게, 올해 1분기 중 주식시장에 상장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어기는 은행은 징계 조치를 받게 된다.

23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thuongtruong 등에 따르면 현지 정부는 지난 2019년 전체 상업은행을 2020년까지 주식시장에 상장하도록 해, 투명성을 제고시킨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쩐 반 중(Tran Van Dung) 증권위원회 회장이 최근 "중앙은행이 증권위원회와 협의한 후 상업은행들에게 늦어도 올해 1분기까지 상장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아직 상장하지 않은 12개 은행 중, 구조조정을 위해 중앙은행이 인수한 오션뱅크(OceanBank), CB뱅크, GP뱅크를 제외한 나머지 10개는 1분기까지 상장을 완료해야 한다. 31개 은행 중 10개는 호찌민증권거래소(HOSE), 3개는 하노이증권거래소(HNX), 6개는 UpCom에 상장돼 있다.

베트남 총리가 2019년초 승인한 ‘2025년을 지향하는 2020년까지의 베트남 증시 및 보험 시장 재구성 방안’에서는, 2020년말까지 모든 상업 은행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도록 명시했다.

신뢰에 기반하는 은행업의 특성상, 경영 전반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주가 상승, 유동성 강화 등 상장 이후 발전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이유없이 1분기중 상장하지 않는 은행들은 징계 조치할 예정이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