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비트코인 채굴업체들, 글로벌 칩 부족으로 생산타격

공유
0

[글로벌-Biz 24] 중국 비트코인 채굴업체들, 글로벌 칩 부족으로 생산타격

생산비용 증가에 고전…중소업체 못견뎌 채굴시장 통합 가속화

비트코인 채굴업체들도 글로벌 반도체칩 부족으로 생산차질을 빚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채굴업체들도 글로벌 반도체칩 부족으로 생산차질을 빚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내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세계직인 반도체칩 부족으로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될 장비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가상화폐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채굴비용이 급상승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규모 채굴업자들은 비용상승을 견디지 못하면서 중국 이외에서 사업을 벌이는 대규모 채굴업체만 이익을 올리는 상황에서 가상화폐 채굴시장에서의 통합작업이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이 지배하고 있는 비트코인 채굴은 가상화폐 채굴이 시장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양이 그 공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거래업체와 사용자들에 의해 면밀히 감시되고 있다.

지난 22일 약 3만2000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은 2주일전 최고치인 4만2000달러 가까이서 20%나 급락했지만 지난해 3월의 최저치인 3850달러와 비교해서는 약 700% 급등한 상태다.

칩 설계자이자 가상화폐 채굴장비의 주요 공급업체 이노실리콘(Innosilicon)의 부사장 알렉스 아오(Alex Ao)는 “채굴 장비 생산을 지원할 수 있는 칩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비트 코인 채굴자들은 새로운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비트코인 거래를 검증하기 위해 점점 더 강력하고 특별히 설계된 컴퓨터 장비인 리그를 사용한다.

아오는 채굴장비에 사용되는 특수 설계된 칩의 주요 생산업체 대만의 SMIC와 삼성전자도 칩수요가 더 안정된 것으로 보이는 소비자가전과 같은 부문에 공급을 우선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글로벌 칩 부족은 자동차, 노트북, 휴대폰을 포함한 전 세계 제품의 생산을 방해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채굴의 수익성은 비트코인의 가격, 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전기 비용, 장비의 효율성, 비트 코인 채굴에 필요한 컴퓨팅 성능에 따라 달라진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