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스人]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그린스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공유
1

[뉴스人]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그린스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기후위기 대응의 기본은 '탈석탄'
금융권 잇따른 '탈석탄 금융' 선언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사진=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사진=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그린스완(Green Swan)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26일 글로벌이코노믹과의 인터뷰에서 '그린스완'은 기후변화가 초래할 경제·금융 위기를 뜻하는 말로, 온 인류가 앞으로 닥쳐올 악재를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 따르면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2100년까지 1.5℃ 이상 상승하면 전 인류가 심각한 위기에, 2℃ 이상 상승하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직면할 거라고 예측했다.

1.5℃도 이하로 지구 온도 상승폭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0년 대비 45% 수준으로 줄이고, 2050년까지는 순 제로(net-zero) 배출, 즉 '탄소중립'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 사무국장은 "기후위기는 환경문제를 넘어 경제와 금융의 문제이며, 기후행동 촉구는 이제 환경운동가의 목소리가 아니라 주류 금융당국과 금융기관의 목소리가 됐다. 국제통화기금(IMF), 국제결제은행(BIS) 등 국제금융기구의 수장들은 기후위기에 대한 조속한 대응을 강조하고 나섰다"고 말했다.

또한 "기후변화는 투자자가 직면한 책임투자원칙의 가장 우선 순위에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의 이슈다. 책임투자원칙 서명기관인 국민연금이 기후행동에 당당히 나서야 한다. 785조 원의 운용 규모에 부합하는 목소리를 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한다.

ESG는 각 영역별로 다양한 지표들이 있다. 예를 들어 E(환경)에서는 기후변화라는 중분류 지표가 있고 이에 대한 세부지표는 온실가스배출량·에너지사용량·감축목표 등이 있다. S(사회)도 노동·안전·불공정관행 등이 있고, G(지배구조)에도 주주권리·이사회 구성·배당 등이 있다.
이 사무국장은 "기후위기 대응의 기본은 화석연료 사용 최소화와 재생에너지 사용 대폭 증대다. 화석연료 중에서도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발전소를 얼마나 조속히 단계적으로 중단시키고 폐지하느냐에 그 성패가 달려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인 '탈석탄 금융' 기조는 이러한 배경에서 나왔다. 석탄발전 등 화석연료에 더 이상 투자하지 않거나 기존 투자를 철회하겠다며 파슬 프리 캠페인(Fossil Free Campaign)에 동참하고 있는 기관투자자의 수만 해도 현재 1307개(운용자산 14.50조 달러)에 달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탈석탄 금융 선언 바람이 해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한국책임투자포럼의 관여활동으로 지난 2018년 사학연금, 공무원연금이 국내 최초로 탈석탄 선언에 합류하며 물꼬를 텄다.

이 사무국장은 "현재의 금융시스템을 녹색금융네트워크가 권고하는 방식으로 바꾸려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기후 관련 리스크를 금융안전성 모니터링과 세부 금융감독에 반영, 녹색경제 활동 분류체계 개발, 기후와 환경 관련 정보공시체계 추국 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이러한 제도적인 노력을 전제로 국민연금이 탄소중립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연금의 운용자산은 지난해 9월 말 785조 원이다. 세계 3위 규모의 연기금이자 우리나라에서는 자본시장의 대통령이다. 국민연금은 국내 주요 상장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다수의 금융기관은 거래관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국민연금은 이러한 기조의 변방에서 아직 서성이고 있다. 국민연금은 지난 2009년부터 2020년 6월 말까지 9조 9955억 원을 석탄발전에 투자해 국내 석탄발전 금융 제공 1위라는 불명예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기후위기 시대에 석탄금융은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 단기적 이익을 위해 전 인류의 삶을 희생시키는 투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무적으로도 위험한 투자다. 석탄업은 좌초자산이 될 위험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탈석탄 금융 선언에 동참을 결정하거나 검토 중인 금융기관이 다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 탈석탄 금융은 대세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의 지자체와 교육청 등은 탈석탄 금고 정책으로 금융기관들의 탈석탄 금융을 촉진하고 있다.

끝으로 이 사무국장은 "정부가 금융시스템을 기후금융, 녹색금융, 지속가능금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국민연금도 기후위기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물론 노후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탈석탄 금융 대열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