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도 ‘5G 특화망’ 구축한다…정부, ‘5G 특화망’ 개방키로

공유
0

네이버도 ‘5G 특화망’ 구축한다…정부, ‘5G 특화망’ 개방키로

이미지 확대보기
민간 기업이 앞으로 필요에 따라 독자적으로 5G(5세대 이동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제4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고 5G 특화망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카카오, 삼성전자 등 일반 기업도 특정지역에서 자체 연구와 서비스 등의 5G망 구축이 가능해졌다.
네이버는 지난해 5G 특화망 자체 구축을 위해 정부에 승인을 건의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 완공 예정인 경기도 분당 제2사옥에 로봇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로봇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적화된 5G 특화망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5G 특화망은 정부가 통신사 이외에 민간기업에 일부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는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민간 기업이 5G 등 자체 통신망 설치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기업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은 자체 통신망으로 외부 간섭을 차단하고 보안 유지, 로봇·자율 주행 등의 자유로운 연구개발이 가능해진다.

독일, 영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수요기업이나 지역 5G 사업자에게 주파수를 별도 할당해 5G 특화망을 구축, 운영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특히 독일은 3.7~3.8㎓ 대역을 지역 특화망 면허로 공급하고 있다.

5G 특화망은 이동통신사와 협업하거나 수요기업이 아예 직접 망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과기정통부는 "5G 특화망 구축을 이통사 단독으로만 할 경우 경쟁부재로 관련 투자가 지연 될 수 있다"며 "망 구축 주체를 이통사외 수요기업 등으로 확대해 경쟁을 촉진하고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해 5G 특화망을 활성화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파수는 현재 이통3사에 할당된 28㎓ 대역에 인접한 28.9~29.5㎓ 대역(600㎒폭)에서 공급된다. 또한 6㎓ 이하 대역은 지역적 공동사용 등을 통한 B2B 주파수 추가 확보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5G 특화망 활성화를 위해 시범 실증사업도 진행한다. 항만·국방 등 공공부문에서 5G 특화망을 활용한 서비스 모델을 발굴·적용하는 한편, 5G 특화망 장비를 실증할 예정이다. 올해 연구개발(R&D) 및 시범 실증사업에 1279억원을 투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 장비·단말 R&D 신규지원 과제 사업자 선정을 공고하고 3월까지 주파수 공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급 방안에는 할당 대상 지역 획정과 할당 방식, 대가산정, 간섭 해소 방안 등 세부 사항이 담기게 된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이번 5G 특화망 정책방안을 통해서 다양한 사업자가 5G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국내 5G B2B 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