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 설 이전에 취약계층에게 재난소득 10만원 지원

공유
0

경기도, 설 이전에 취약계층에게 재난소득 10만원 지원

경기도 내 147만 명에게 신속 지급할 계획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10만원씩 경기도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10만원씩 경기도 전 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기도가 오는 2월 설 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제2차 재난기본소득을 먼저 지급한다.

27일 도에 따르면 도는 2차 재난기본소득 취약계층 신속 지급을 위해 '재난기본소득 취약계층 신속 지급 계획'을 31개 시·군에 보냈다.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주는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기를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본 뒤 결정하기로 했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먼저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지급 시기는 2월 초로 예상되며, 설 전 지급을 전제로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 중이다. 지급 대상은 전체 도민 1339만 명 가운데 고령자, 한부모가족, 기초생계급여 수령자 등 147만 여명이다.

도는 온라인·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방침이다. 온라인의 경우 1차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마찬가지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카드나 경기지역화폐로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공무원이 직접 신청자에게 찾아가 경기지역화폐를 지급하거나 충전해준다.

지급받은 금액은 기존 지역화폐 사용처와 같이 음식점, 전통시장, 도소매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매출 10억원 이하 업소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과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경기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고 있어 전체 도민 대상 지급 시기는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 다만 더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해 '찾아가는 서비스' 등을 통해 방역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먼저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