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식량 위기 대응 밀·콩 비축량 늘린다…방역 법제화로 가축질병 차단

공유
0

식량 위기 대응 밀·콩 비축량 늘린다…방역 법제화로 가축질병 차단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정부는 국산 밀과 콩의 비축량을 확대, 식량 위기에 대응해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에 나설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8일 '회복·포용·도약의 대한민국 2021 디지털·저탄소 전환과 지역뉴딜로 새로운 농업 ·농촌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밀과 콩의 생산·유통·소비 등 인프라를 구축, 식량 위기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27개, 2348㏊였던 밀 전문 생산단지를 올해 32개, 5000㏊로 확충하기로 했다.

논 콩 재배단지는 44개에서 100개로, 콩 종합처리장은 10개에서 14개로 늘리기로 했다.

국산 밀·콩 비축량은 올해 각각 1만 톤, 2만5000t으로, 2025년에는 각각 3만t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가축질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고위험 지역에 대한 시설기준을 강화하고 축사 입지를 제한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AI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강화된 방역시설을 의무화하고 가금 사육업 신규 허가도 금지하기로 했다.

4단계 소독과 전실 내 CCTV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농장의 방역 책임성도 강화하기로 했다.

방역 수준에 따라 농가를 등급화하는 질병관리등급제를 실시하고 전국 축산농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농가별 방역 이력과 등급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농업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올해 완공되는 4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청년창업, 기술 고도화 등이 이뤄지는 스마트 농업혁신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수출업체들이 온라인으로 직접 수출할 수 있는 농식품 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상시 수출 상담이 가능한 온라인 거래(B2B)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