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승남 구리시장 ‘아들 특혜 의혹’ 논란 확산

공유
0

안승남 구리시장 ‘아들 특혜 의혹’ 논란 확산

안승남 구리시장 “아들 특혜나 청탁 없다”, 시민단체 “감찰요청서 국방부 제출”

이미지 확대보기
안승남 경기 구리시장의 아들이 구리시청에서 복무하는 것에 대한 병역 특혜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안 시장은 “어떠한 특혜나 청탁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27일 SBS 보도에 따르면, ‘구리시청 3층엔 시장 아빠, 2층엔 군인 아들’이라는 보도 내용에는 안 시장의 아들인 안 이병이 지난해 11월 입대해 구리시청 상근예비역으로 배치를 받아 안 시장의 3층 집무실 바로 아래층에서 복무하고 있었다.
상근예비역은 집에서 출퇴근하기 때문에 거주지 위치와 교통편을 고려해 복무지가 결정되는데 안 시장의 아들은 집 주변에 시청 보다 가까운 근무지가 3곳이나 더 있었으나 구리시청에 배치된 건 특혜가 의심된다는 게 SBS 보도 내용이다.

또한 예비군 지역대장이 안 시장의 아들을 자신의 차로 퇴근시켜 주는 모습도 공개됐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에 안 시장은 자신의 공식 블로그에 SBS 기자의 질문지와 답변 내용을 공개하며 특혜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안 시장은 “아들은 이른 나이에 가정을 꾸린 뒤 자녀를 양육해 병역법에 따라 상근예비역으로 선발됐다”면서 “상근예비역 복무부대 배치는 관할 군부대 소관 사항이고 그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일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아들이 지역대장 차량으로 퇴근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아들과 같은 아파트에 사는 지역대장의 호의를 매번 거절하는 것도 상관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아 몇 번 함께 퇴근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예비군 지역대는 지역 예비군을 관리하는 조직으로 각 자치단체가 결정하는 예산에 절대적으로 의존한다.

구리시 예비군 지원 육성금은 지난해 1억 1천179만 원에서 올해 1억 2천624만 원으로 1천445만 원이 증액 편성됐다.

안 시장은 구리시 예비군 지원 육성금이 올해 증액된 이유에 대해 “2020년도 대비 코로나19에 방역물품 마스크, 체온계, 세정제 구입 예산이 1천280만 원이 증가했다”며 “예비군훈련장 변경(남양주→성남시)으로 인한 예비군 수송 버스 지원도 858만 원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혜의혹을 두고 시민단체도 나서 감찰요청서(진정서)를 국민신문고 국방부에 제출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 단체는 국방부장관 앞으로 보낸 감찰요청서에서 “피진정인(안 시장 아들)이 평범한 부모의 자녀라면 절대 누릴 수 없는 일이 피진정인의 아버지가 시장인 구리시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 사안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돈 없고 배경 없는 평범한 가정의 군 복무자들의 사기가 저하될 뿐만 아니라 군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외부의 따가운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장선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ight_hee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