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미래에셋생명, 노조 반발에 제판분리 진통

공유
0

한화·미래에셋생명, 노조 반발에 제판분리 진통

지난해 말부터 보험사들에 제판분리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반발에 부딪히며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한화생명·미래에셋생명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말부터 보험사들에 제판분리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반발에 부딪히며 진통을 겪고 있다. 사진=한화생명·미래에셋생명
지난해 말부터 보험사들에 제판분리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반발에 부딪히며 진통을 겪고 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 노조는 이날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기간은 다음달 일까지며, 파업기간 중 모든 조합원은 업무를 중단하고 노조 집행부의 지침에 따른다.
노조는 ‘직원 동의 없는 자회사 이직 금지’ 보장과 ‘5년간 모회사와 자회사의 고용을 보장하는 고용안전협약 체결’을 회사에 요구했으나 노사 태스크포스 운영 시한인 지난 26일까지 회사의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

한화생명은 지난달 18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법인보험대리점(GA)형 판매 전문 자회사 설립 추진을 의결했다. 한화생명 측은 “영업 전문성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속 FP(재무설계사)채널을 판매 자회사로 전환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신설 판매전문회사는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칭)’로 한화생명의 100% 자회사로 설립될 예정이다. 설립 방식은 한화생명 내 전속판매채널을 물적분할로 분사하는 형태다. 내년 3월 주주총회를 거쳐 4월 1일 출범을 목표로 한다.

이를 두고 노조는 “사측이 물적 분할을 회사의 자유라고 주장한다면 1400명에 이르는 영업조직 조합원들은 분할돼 다른 회사가 된 GA형 자회사로의 강요된 전직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며 “그래서 단체협약을 무시하는 물적분할은 근본적으로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게 어리석고 불법적인 결정의 속내는 구조조정 의도가 담겨 있다”며 “영업인력을 자회사로 이관해 구조조정을 하고 기업의 발전을 위해 감당해야 할 비용을 회피해 보려는 얄팍한 속셈이 담겨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은 지난달 24일 인력축소는 고려 대상이 아니라며 “임직원에 대한 신분보장, 급여, 복리후생 수준도 현재와 다름없으며 오히려 나아질 것을 약속했다.
노조는 이번 총파업 결정을 앞두고 지난 5일부터 26일까지 3주 동안 사측이 추진 중인 제판분리 방침에 대한 이견을 좁히기 위한 협상을 했다.

그러나 사측이 고용불안 해소와 관련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 측은 “노조의 요구는 단체협약이 보장하는 ‘분할회사로 안 갈 권리’의 확인라는 점에서 이를 거부하는 사측의 입장은 단체협약 부정”이라며 “고용안정협약을 거부하는 모습은 이번 방침의 목표가 구조조정에 불과하다는 점을 분명히 드러낸다”고 주장했다.

이는 미래에셋생명 노조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에셋생명은 올해 3월을 목표로 전속설계사 3300여 명을 판매자회사로 이동하는 제판분리를 추진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 노조 역시 사측의 제판분리 전략에 반대하며 임금 인상과 복리후생 개선 등을 주장하고 있다.

두 회사는 임직원의 신분을 보장하고 급여와 복리후생 수준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하며 인위적 구조조정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같은 노사 갈등으로 보험사들의 제판분리 사업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한화생명과 미래에셋생명 외에 농협생명, 푸르덴셜생명, 현대해상, 하나손해보험 등도 제판분리 작업을 논의 중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