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빗장 풀린 지방은행 대출…전문직 대출 한도는 낮춰

공유
0

빗장 풀린 지방은행 대출…전문직 대출 한도는 낮춰

지방은행들이 대출 빗장을 풀었다. 지난해 코로나19 속 영업실적이 저조했던 데다 저금리 속 대출 경쟁도 시중은행에 밀려 고전한 영향이다. 사진=각 사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은행들이 대출 빗장을 풀었다. 지난해 코로나19 속 영업실적이 저조했던 데다 저금리 속 대출 경쟁도 시중은행에 밀려 고전한 영향이다. 사진=각 사
지방은행들이 대출 빗장을 풀었다. 지난해 코로나19 속 영업실적이 저조했던 데다 저금리 속 대출 경쟁도 시중은행에 밀려 고전한 영향이다.

DGB대구은행은 지난달 14일부터 IM직장인 가계신용대출, 무방문 주탁댐보대출 등 비대면 상품을 중단했고 전북은행 역시 베스트 직장인신용대출, JB다이렉트 직장인신용대출을 걸어잠궜다. DGB대구은행은 두 대출 상품 모두 판매를 시작했다. 전북은행도 직장인신용대출을 재개했다.
시중은행과 지방은행까지 대출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지만 당분간 고소득직군에 대한 한도 제한은 계속될 전망이다. 부산은행은 전문직 대출 한도를 4억 원에서 3억 원으로 낮췄다.

금융당국이 고소득자에 대한 신용대출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경계하고 있어서다. 당국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신용대출 증가규모를 월 2조 원대로 지속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가계대출 증가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규제가 연쇄됐는데 현재는 일시 소강상태로 볼 수 있다"면서 "연초 성적이 향후 규제 방향을 좌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