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영향 지난해 잠재 임금 7.4% 손실...소득분배 악화

공유
0

코로나19영향 지난해 잠재 임금 7.4% 손실...소득분배 악화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되면 임금 손실은 확대되고 지니계수와 빈곤지수는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되면 임금 손실은 확대되고 지니계수와 빈곤지수는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
지난해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잠재 임금이 줄어들고 지니계수와 빈곤지수는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오삼일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장과 이상아 조사역이 집필한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임금 및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 코로나19 확산과 그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잠재 임금손실률은 7.4%로 분석됐다. 반면 지니계수와 빈곤지수는 각각 0.009포인트, 6.4%포인트 상승하면서 소득분배가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강력한 봉쇄조치가 1개월 시행된다면 전체 노동공급은 4.9% 감소하고 임금은 2.6% 줄어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산업별로는 대면서비스업에서, 직업별로는 서비스‧판매직, 저숙련직 등에서 봉쇄조치시 근무가능지수와 임금이 크게 하락하며 개인특성별로는 남성, 임시‧일용직, 저학력, 저소득, 대면접촉 일자리에서 봉쇄조치시 근무가능지수와 임금 하락폭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또 봉쇄조치로 임금손실률은 저소득층에서 높게 추정돼 코로나19 확산이 소득분배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력한 봉쇄조치란 지난해 3~4월 중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서 시행된 봉쇄조치로 우리나라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3단계에 해당한다.

오삼일 과장은 “개별 취업자의 봉쇄조치시 근무가능지수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해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임금과 소득분배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했다”며 “임금 손실률은 잠재 임금손실을 나타내며 실제 임금손실은 정부 지원 등의 효과로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결과는 감염병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노동공급이 제약되면서 발생하는 단기적 비용을 나타낸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방역조치가 경제에 미치는 종합 영향은 단기 비용뿐만 아니라 감염병 확산 통제로 장기 편익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므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임금과 소득분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본고의 추정치보다 상당폭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