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내일 코로나19 긴급사태 1개월 연장 결정할 듯

공유
0

일본, 내일 코로나19 긴급사태 1개월 연장 결정할 듯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가 발효되고 4번째 주말을 앞둔 지난달 29일 일본 도쿄 신주쿠(新宿) 거리가 마스크 쓴 행인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사태가 발효되고 4번째 주말을 앞둔 지난달 29일 일본 도쿄 신주쿠(新宿) 거리가 마스크 쓴 행인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
일본 정부가 7일까지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발령 시한을 2일 연장하는 결정을 할 것으로 보인다.

1일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일 감염증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조언을 받아 11개 광역자치단체에 발령된 긴급사태의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8일부터 도쿄도(東京都)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14일부터 오사카(大阪)부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를 각각 발령했다.

긴급사태 발령 이후 일본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감염 상황이 심각하고 의료 체제에 가해지는 압박도 심해 수도권과 오사카권 등은 긴급사태를 연장하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케이신문은 긴급사태 발령 지역 중 도치기(栃木)현을 제외한 10개 광역지자체의 발령 시한이 이달 7일에서 다음 달 7일로 1개월 연장된다고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연장 대상은 도쿄도, 가나가와(神奈川)현, 지바(千葉)현, 사이타마(埼玉)현, 아이치(愛知)현, 기후(岐阜)현, 오사카부, 교토(京都)부, 효고(兵庫)현, 후쿠오카(福岡)현이다.

의료기관 압박이 심한 오키나와(沖繩)현 등을 긴급사태 발령 지역에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오미 시게루(尾身茂) 정부 코로나19 분과회 회장은 이날 중의원 내각위원회에 출석해 "지역별로 보면 아직 감염 수준이 높고, 의료 압박도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