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원전' 정국에 정의용 후보자가 강경파 '존 볼턴' 이름 꺼내든 이유는?

공유
0

'북한 원전' 정국에 정의용 후보자가 강경파 '존 볼턴' 이름 꺼내든 이유는?


존 볼턴(John Bolton)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CBS58이미지 확대보기
존 볼턴(John Bolton)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CBS58

‘북한 원전’ 정국 속에 야야의 거친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들과 만나 작심 발언을 했다.
정 후보자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시절 4·27 판문점 회담을 사실상 총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저장장치(USB)의 내용을 공개하라는 야당의 주장에 선을 분명히 그었다.

이를 위해 정 후보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퇴임 이전에 이미 잊혀진 인물이었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이름을 꺼내들었다.

자신의 카운트파트였던 볼턴에게 USB 내용을 공유했다는 설명이었다.

볼턴은 그동안 종종 ‘북한 폭격론’을 거론했을 정도로 대북 강경파이다.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도 북한에 적대적인 태도를 지녔던 인물로, 북한이 기피했던 인물이다.

이런 볼턴이 USB 내용을 보고도 문제삼지 않았다는 게 정 후보자의 속내다.
초강경파 볼턴마저 문제삼지 않은 것을 한국의 야당이 문제시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주장이다. 야당의 자중의 요청한 셈이다.

정 후보자는 그러면서 “USB 내용은 언젠간 공개될 것”이라며 “지금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