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옥스퍼드,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교차접종 첫 시험 돌입…"효능 높이고, 변이 바이러스도 잡아라"

공유
0

옥스퍼드,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교차접종 첫 시험 돌입…"효능 높이고, 변이 바이러스도 잡아라"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이미지 확대보기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약사들도 악전고투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에 유럽 일부 선진국들은 물량을 매집하는 등 ‘백신 국수주의’를 보이기도 했지만, 국제사회의 비판에 기존 입장을 철회하기도 했다.
생산시설 확충과 제조 공정 등을 이유로 당초 계약분보다 물량 공급이 지연될 수 있다는 백신 개발 제약사들의 주장을 일부 수용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영국옥스퍼드 대학과 일부 제약사는 새로운 시험에 나섰다.

4일(현지시간) 가디언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은 아스트라제네카와 공동개발한 백신과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백신의 교차 접종 효능을 확인하는 시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연구진은 시험 참가자에 2종류의 백신을 번갈아 투여하기로 했다. 이를테면 처음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투여한 뒤 4~12주 간격으로 화이자 백신을 투여한다.

서로 다른 백신을 간격을 두고 투여해 면역반응을 확인하기로 했다.

투여순서는 바뀔 수 있다. 이를테면 1차는 아스트라제네카·2차는 화이자 백신을 투여한다. 아니면 1차는 화이자·2차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투여하게 된다.
시험 대상자는 백신을 접종받은 적이 없는 50대 이상 고위험군 지원자 820명이다.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의 이번 시험을 지원하고 있는 영국 백신 태스크포스(TF)팀은 “정말 중요한 연구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 공급의 지속성에 문제가 불거진 상황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을 포함해 세계 모두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의 1차적인 목표는 한 종류의 백신 접종과 2종류의 백신 교차 접종 중 어느 처방이 더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교차 접종이 효과를 보인다면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브라질 등에서 시작된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능을 발휘할 가능성이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감염자가 발생한 영국은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worldometer)에 따르면 현재까지 389만2459명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들 중 11만250명이 숨졌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1000만 명이 첫 번째 백신 접종을 마쳤고, 약 50만 명이 두 번째 접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부분은 영국에서 생산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이 이뤄졌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