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얀마 시위 현장 총성 탕 탕 탕, 일본 미쓰비시 기린맥주 철수

공유
0

[속보] 미얀마 시위 현장 총성 탕 탕 탕, 일본 미쓰비시 기린맥주 철수

미얀마 시위 현장 사진= 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미얀마 시위 현장 사진= 뉴시스
미얀마 시위 현장에서 총성이 들렸다. 군부가 무장 경찰을 동원하여 시위를 강경진압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일본 미쓰비시 계열의 기린맥주는 미얀마에서 철수한다고 밝혔다.

7일 미양마 현지 통신에 따르면 미얀마 남동부 미야와디 지역에서 무장 경찰이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총성이 들렸다. 이 소식은 로이터 통신이 현지 매체 페이스북 방송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영상에는 제복 차림의 무장 경찰이 수 백명 시위대 속으로 돌진하는 모습이 찍혔다고 통신은 전했다.
경찰의 시위대 돌진 이후 다수의 총소리가 들렸다. 어떤 종류의 총탄이 발사됐는지 사상자가 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 되지않고 있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7일 10만명 가량이 참여한 가운데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거리 시위가 이틀째 연속으로 벌어졌다. 군사정권은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인터넷을 차단했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 수는 그러나 전날보다 훨씬 더 늘어났다. 뉴욕증시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블룸버그 통신은 "양곤 중심 술레 파고다에 거의 10만명의 시위대가 모였다"면서 "2007년 샤프론 혁명 이후 최대 규모"라고 보도했다. 2007년 군정 반대 시위 이후 최대 규모 시위 인파이다. 2007년 '샤프론 혁명'은 군정의 급격한 유가 인상에 항의해 불교 승려들이 주축이 돼 일어난 군정 반대 시위이다.

양곤시 각지에서 모인 시위대는 이날 오후 '술레 파고다'로 집결했다. 파고다는 불교 사원을 뜻하는 것이다. 술레 파고다는 1988년과 2007년 군정 반대 시위 당시에도 핵심 시위장소였다.

시위대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 깃발을 흔들고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높이 들고 구호를 외치며 도심을 행진했다. 세 손가락 경례는 영화 헝거 게임에서 차용한 제스처로 인근 태국의 반정부 시위에서 널리 사용됐다.

군부는 이날 오후 인터넷 접속 차단 조치를 풀었다. 항의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한 인터넷 차단 조치는 미얀마 전역에서 진행돼 시민들이 커다란 불편을 겪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행위가 일어났으나 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 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일본 맥주 업체인 기린홀딩스는 미얀마 군부와 연계된 현지 업체에 투자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기린홀딩스 측은 미얀마 민주화 상황에 따라 투자를 결정했으나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벌임으로써 제휴를 끊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기린홀딩스는 이날 성명에서 “미얀마 군부가 무력으로 국가 권력을 장악한 행동을 벌인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번 사태는 본사의 비즈니스 규범과 인권 방침에 전면으로 반한다”고 밝혔다.
기린홀딩스는 2015년 미얀마 총선을 통해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문민정부가 출범한 후 미얀마 국민과 미얀마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 현지 투자를 결정했었다고 설명했다. 기린홀딩스는 미얀마 군부와 연계돼 있는 기업 미얀마 이코노믹 홀딩스와 함께 합작 사업을 진행해왔다.

미얀마 군부가 1일 쿠데타를 벌인 이후 미얀마 국민들 사이에서는 군부 연계 기업 제품을 불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불매 운동 대상에는 기린과의 제휴로 생산된 ‘미얀마 맥주’도 포함돼 있었다. 인권단체 ‘미얀마를 위한 정의’는 “기린 측의 시의적절한 움직임은 미얀마 군부에게 불법적이고 잔혹한 쿠데타와 지속적인 인종 청소, 전쟁 범죄, 반인도적 범죄는 용인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높이
이미지 확대보기

평가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