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옐렌 재무장관, "재정정책 등 대담한 부양책 단행" 촉구

공유
1

옐렌 재무장관, "재정정책 등 대담한 부양책 단행" 촉구

주요7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장 회의에서 코로나19 글로벌 협조체제 강조…디지털과세 협의 의사도

재닛 옐렌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렌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재닛 옐렌 미국 재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 주요7개국(G7) 재무장관‧중앙은행장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이야 말로 대담한 재정정책을 단행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날 닛케이(日本經濟新聞)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옐렌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정부는 1조9000억달러의 추가부양책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경기회복이 주춤거리고 있어 일본과 유럽연합(EU)에도 협조적인 추가부양책을 촉구했다.
옐렌 재무장관은 미국연방준비제도(연준‧Fed) 총재로서 G7회의에 빈번하게 참석했지만 이번에는 재무장관으로서 처음 참가했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은 코로나19로 또다시 봉쇄조치를 내렸으며 경기둔화 추세도 나타나고 있다.

옐렌 장관은 미국이 대규모 추가부양책을 단행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G7 각국에도 “G7으로서 현시점에서 할 수 있는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에 주력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정부 아래에서 스티븐 므누신 전 재무장관이 G7회의에서 보호무역주의를 호소하는 등 ‘미국제일주의’를 전면에 내세웠다. 옐런 장관은 “국제적인 연대를 강화하는 것이 미국의 높은 우선사항”이라며 바이든 신 정부의 국제협조노선을 강조했다. 트럼프 정권이 소극적이었던 기후변화대책에도 “미국에 결정적인 역할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G7으로서의 협력체제를 각국에 확약했다.

G7 회의에서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국제과세 규정 만들기도 의제가 됐다. 트럼프 전 정권은 “미국기업을 노리고 저격한 제도”라며 반발해 국제적인 논의에서 이탈을 표명했지만 옐런 장관은 주요국 협의로 복귀할 의사를 각국에 전달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