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재정투입 끝나면 코로나 주식 버블 터진다

공유
4

정부 재정투입 끝나면 코로나 주식 버블 터진다

현재의 주가는 버블이며,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각국 정부의 재정지원이 끝나는 올해 시장이 붕괴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현재의 주가는 버블이며,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각국 정부의 재정지원이 끝나는 올해 시장이 붕괴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로이터
주가가 오르고 있다. 닛케이 평균은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직 상승세를 멈출 기미는 없다. 문제는 현재의 주가는 버블이며,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각국 정부의 재정지원이 끝나는 올해 시장이 붕괴될 것이라고 뉴스위크 일본판이 14일 시장에 부정적인 애널리스트의 전망을 들어 보도했다.

경제학자들은 주가는 경제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경제와 주가는 상관없다. 경제학은 현실 경제와는 무관한 경제이론 세계의 가정들을 설명할 뿐이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다. 통화인지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지만, 자산이 틀림없고 현재 비정상적인 폭등을 하고 있다.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거품이라고 하지만 경제가 나쁜데 비트코인이 거품인 것은 이상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비트코인과 주식은 같은 종류이며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주식은 경제와 무관하게 움직인다. 주식과 비트코인은 모두 자산이며 투자 대상이다.

비트코인이나 주식을 움직이는 것은 인간의 욕망이다. 더 오를지도 모른다는 투자가의 기대다. 주가 상승은 투자가들의 기대 실현, 기대의 자아 실현이다. 경제가 좋아지는 것이 주가상승의 원인이 되는 것은 투자자들의 기대를 움직이는 무수한 요인 중 하나일 뿐이다.

현재의 투자자들의 기대는 금융완화로 재정을 동원하는 정책이다. 코로나19가 심해질수록 금융은 더 완화되고, 재정은 더 많이 풀리기 때문에 코로나19가 나빠질수록 투자자의 기대는 커지면서 주식 매수로 몰린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로 투자 앱 로빈후드를 이용해 주식을 사기 시작한 개인투자자들이 많다. 이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새로 나눠주는 1인당 2000달러의 지원금으로도 주식을 살 것이다. 주가가 오를수록 투자를 늘린다. 지금의 증권시장의 모습이다.

실제로 로빈후드 투자자와 버블을 타고 있는 투자자들이 사는 주식은 코로나19로 혜택을 받고 있는 기업의 주식이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들 기업은 이익이 급증하면서 사상 최대이익을 경신하고 있다.

따라서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한 버블이 언제 꺼지느냐 하는 시점이다. 그 시점이 올해가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의 금융완화와 재정동원 정책은 이미 한계를 넘어섰다. 따라서 향후 금융완화에 따른 유동성 추가는 줄어든다. 재정 지원도 곧 바닥난다.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허니문 기간에 낼 수 있을 만큼 내고, 그 다음은 없다. 일본은 이미 없다. 거품은 계속 부풀지 않으면 시들거나 터질 뿐이다. 지난해 말부터 주가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테슬라 주가가 폭등했고 이후로는 요동쳤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다.

버블이 마지막에 부풀어 오르는 것은, 정상적인 투자가가 빠져나가고 버블에 의존하는 투자가만 남기 때문이다. 팔지도 않고 소수의 매입으로 주가는 오른다. 지금이 그 시점이다.

사실 코로나19 버블 전에 증시는 붕괴 직전이었다. 2019년 말 상장 전 스타트업 스캔들이 속출하면서 소프트뱅크 주가가 폭락했고 미국 주가도 요동쳤다. 코로나19가 닥치면서 인터넷 관련, 게임 관련 등 거대 기업들은 공전의 이익을 냈고, 거기에 자금이 몰려 코로나19 위기 이전 이상의 거품이 됐다.

리먼 쇼크로 세계 금융시장이 붕괴하기 직전에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양적 완화에 나섰고 돈이 전 세계에 쏟아져 거품이 됐다. 이 국채 버블은 유럽 위기로 붕괴되려다가 새로운 금융완화가 이루어져 버블이 다시 만연했다. 그것이 주식으로 돌아와 2019년 말까지 이어졌다.

이번에는 다르다. 더 이상의 금융 지원 여력이 없다. 실탄이 떨어졌다. 로빈후드 투자자까지 끌어들이면서 더 이상 주식을 살 사람도 없다. 정부도 개인투자자도 바닥나면 남는 것은 파탄이다. 그래서 2021년 거품은 마침내 꺼질 것이고 그 비용은 온 세상이 모두 지불하게 된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