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기업 물류사업 확장에도 민간업계 우려보다 '기대감' 갖는 이유는

공유
2

공기업 물류사업 확장에도 민간업계 우려보다 '기대감' 갖는 이유는

한국철도 '철도 유휴부지 활용' 길 열려 "창고업·국제물류주선업 진출, 적자 개선 효과도"
도로공사, 고속도로 유휴부지 스마트물류센터 추진...민간쪽 "경쟁보다 시설확충 순기능"

한국철도(코레일)의 화물열차가 부산진역에 줄지어 정차해 있다. 사진=한국철도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철도(코레일)의 화물열차가 부산진역에 줄지어 정차해 있다. 사진=한국철도
한국철도(코레일)가 철도를 이용한 화물운송을 넘어 철도부지를 활용한 종합물류사업에 진출하는 길이 열리면서 기존 물류시장에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16일 한국철도와 국토교통부, 물류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9일 한국철도공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의 핵심은 기존의 '철도 운영이나 철도와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를 위한 물류사업'에만 국한돼 있던 사업 영역을 '한국철도의 자산, 철도시설 또는 철도부지를 이용할 경우 물류사업을 할 수 있도록 물류업무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이다.

◇ 한국철도, 상반기 중 창고업·국제물류주선업 등 진출 예상


시행령에 들어가면 한국철도는 기존 철도 화물운송과 창고업을 비롯해, 판매업체의 위탁을 받아 보관·포장·배송을 일괄 대행하는 사업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입법예고 기간은 오는 3월 20일까지이며, 공포한 날부터 막바로 시행된다. 업계는 올해 상반기 중 시행될 것으로 전망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생활물류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철도물류의 누적된 경영 적자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철도의 물류업무 범위를 확대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아직 입법예고 단계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밝힐 수준은 아니지만, 이번 시행령 개정에 따라 창고업이나 국제물류주선업으로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물동량의 철도운송 분담률은 현재 1% 안팎으로, 도로운송 분담률 90% 이상과 비교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철도여객마저 감소하는 상황에서 한국철도의 물류사업 진출은 불가피한 선택이자 비대면(언택트) 시대의 물류수요 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조치로 평가된다.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 물류수요 증가를 대비하려는 공기업의 움직임에 한국도로공사도 가세하고 있다.

◇도로공사, 기흥IC 부근 4층 규모 물류시설…스마트물류센터 구축 위해 전국 33곳 물색


현재 전국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한 물류센터 조성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도로공사는 오는 2023년까지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1만 6000㎡ 면적의 유휴부지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물류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이어 전국 33곳 후보지를 검토해 올해 상반기에 '고속도로 유휴부지 물류시설 구축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 주요 물류운송 거점에 대규모 허브 물류터미널, 수소트럭, 자율주행트럭 등을 결합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도심 물류공간 개발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공기업들의 물류사업 확장 움직임에 민간 물류업계는 아직 '관망' 자세를 보이면서도 조심스레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물류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화주들에게 교통 입지가 좋은 새 물류기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간 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한국철도의 물류사업 진출이 당장 국내 물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오히려 "국내 물류시장 규모와 앞으로의 수요 증가 전망을 감안하면 '경쟁자 등장'이라는 우려보다는 '물류시설 확충'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