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금융권 만기 연장 3월초 결정 '확장 재정' 지속"

공유
0

홍남기, "금융권 만기 연장 3월초 결정 '확장 재정' 지속"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전 금융권의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등은 오는 3월초까지 그 수준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제까지의 확장적 재정·금융 정책 기조는 견지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한국은행 금융안정특별대출과 같이 역할을 다한 조치는 정상화하되 경제 회복을 위해 절박한 금융 지원 등은 연장하는 등 계속 지원하겠다"면서 "당장 소상공인 제2차 금융 지원 프로그램·집합 제한 업종 특별대출 등 금융 지원은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했다.

또 "한국 경제 회복과 반등을 반드시 이뤄내자는 명제의 전제 조건 중 하나는 리스크 요인이 불거져 나오지 않도록 선제 대응하는 것"이라면서 "위기 대응 과정에서 누적된 유동성, 부동산 시장, 가계 부채, 물가 안정, 금융 변동성 확대 등 잠재적 리스크 요인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시중 유동성이 부동산 등 비생산적 부문이 아닌 한국판 뉴딜 등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되도록 유도하는 방안, 가계 부채에 관한 강해진 관리 조치 등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4차례의 추경 편성, 175조 원+알파(α)의 금융 안정 패키지 등 310조 원 규모의 전례 없는 조치를 과감하게 시행해 왔고, 비교적 잘 작동했다"면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진정되지 않았고, 경제 충격과 피해도 지속돼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