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최소잔여형 주사기, K-방역 우수성 보여줘"

공유
0

문 대통령 "최소잔여형 주사기, K-방역 우수성 보여줘"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사용될 최소잔여형 주사기와 관련, "진단키트에 이어 K-방역의 우수성을 또 한 번 보여주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군산의 중소기업 풍림파마텍을 격려 방문한 자리에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 공급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백신 1병당 1명을 더 접종할 수 있는 최소잔여형 주사기에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글로벌 제약회사와 의료선진국들까지도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중소기업 풍림파마텍과 신아양행, 두원메디텍이 그 자랑스러운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세 회사 모두 의료기기 국산화에 앞장서 온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또 "신아양행은 국내 최초로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개발, 미국 FDA 인증과 유럽 CE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라며 "풍림파마텍은 국제 백신 기업들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FDA 인증을 받음으로써 우선 화이자 백신의 접종에 사용될 전망이다. 두원메디텍 역시 유럽과 동남아로부터 대규모 공급요청을 받고 있다"고 했다.

최소잔여형 주사기는 주사 바늘과 피스톤 사이에 남아 버리게 되는 백신 잔량을 최소화하도록 고안된 특수 주사기를 말한다.

이 주사기를 사용하면 5명에게 접종할 백신을 6명까지 접종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풍림파마텍이 개발한 이 주사기를 쇄도하는 수출 물량에 공급을 맞추고, 국내 백신 접종 물량은 그동안 산아양행과 두원메디텍이 생산한 주사기로 소화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풍림파마텍은 국민을 위해 12만7000개의 주사기를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우리 국민의 화이자 백신 접종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아양행과 두원메디텍이 생산한 주사기도 이에 못지않다"며 "정부는 두 회사의 주사기 4000만개를 구매했고, 역시 국민들의 백신 접종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