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7정상회의, "다자주의 무역체제 추진"…비시장 지향 중국 공동대응도

공유
0

G7정상회의, "다자주의 무역체제 추진"…비시장 지향 중국 공동대응도

코로나19 대응 협력강화, 경제회복을 기후변화 대책과 병행 추진

G7 화상회의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G7 화상회의 모습. 사진=로이터
주요7개국(G7) 정상들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의 비시장 지향의 정책과 관행에 대응하는 공동 접근방식을 모색하고 다자주의의 공정한 무역체제를 확실하게 한다는데 의견일치를 모았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G7정상들은 이날 화상 정상회의를 가진 뒤 성명을 발표하고 올해를 다자주의에 대한 전환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G7정상들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 집권시 깊어진 G7 균열을 복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기후변화 문제에 협력해 대응한다는 결의를 다졌다.
이번 G7정상회의에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처음 참가했다.

G7정상들은 회상정상회담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모든 사람들에 있어 공정하고 호혜적인 세계경제 시스템을 지지하기 위해 다른 모든 나라, 특히 중국과 같은 거대경제국을 포함한 20개국 및 지역(G20)에 연계한다”면서 “G7정상들로서 비시장 지향의 정책과 관행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 접근방식에 대해 협의하고 모든 국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세계적인 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미국대통령은 중국을 ‘가장 중대한 경쟁상대’라는 인식을 나타냈지만 성명에서 중국에의 언급은 한차례 뿐이었다.

G7 정상들은 코로나19 대응을 둘러싼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스가 일본총리는 코로나19에 대해 개발도상국도 포함해 공평한 접근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결하다라고 지적하고 G7으로서 보건분야에 있어 보호주의를 반대하고 민간과 국제기관과 협력해 백신 보급을 가속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백신 고유의 국제적 틀인 코백스(COVAX)에 2억달러 기부를 표명했다.

정상들은 앞으로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리스크에 대한 보다 강력한 방어가 필요하며 국제적인 보건조약 체결의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데 의견일치를 보았다. 동시에 코로나19 위기로부터 경제회복을 기후변화 등에의 대책과 병행해 추진하는 ‘그린 복구’의 추진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G7정상들은 이와 함께 열린 경제를 옹호하고 신뢰성있는 자유로운 데이터유통에 근거한 디지털경제를 활용해 현대화되고 보다 자유로우면서도 공정한 룰에 기반한 다자적 무역체제를 위해 협력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미얀미에서 일어난 군사쿠데타와 러시아 반체제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구속 등의 문제에 대해 G7이 단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G7 정상회의에 러시아를 초청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를 새로 초청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어떠한 초청도 G7 회원국과의 협력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