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입직 취준생 46%, “묻지 마, 문어발 지원도 불사"

공유
0

신입직 취준생 46%, “묻지 마, 문어발 지원도 불사"

자료=잡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잡코리아

잡코리아가 20일 취업준비생 8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반기 신입직 취업에 도전하는 취준생 가운데 54%는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에만 소신 지원할 것’이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46%는 ‘묻지 마 지원, 문어발 지원이라도 불사하며 최대한 많이 지원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묻지 마 지원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이유에 대해서는 ‘막막한 마음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이라는 응답이 73.9%(복수응답)에 달했다.

‘기업들의 채용공고가 적어 일단 보이면 무조건 지원할 계획’이라는 응답은 67%, ‘코로나19 상황에서 앞으로의 채용에 대한 기약이 없을 것 같아서’라는 응답도 45.3%나 됐다.

‘어떤 기업, 직무가 나와 맞는지 모르겠어서’ 22%, ‘인적성․면접전형 등을 경험하며 실전 연습의 일환으로’ 21.47%, ‘이미 다수의 취준생이 묻지 마 지원, 문어발식 지원을 하고 있어서’ 19.4% 등으로 조사됐다.

반면 소신 지원을 하겠다는 취준생들은 ‘취업 희망 기업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72.8%, ‘취업 희망 기업과 직무가 명확해서’ 59%, ‘묻지 마 지원 경우 최종합격의 확률이 낮을 것 같아서’ 22.9%, ‘기업에 피해를 주는 행동인 것 같아서’ 12.2%, ‘기업차원에서 묻지 마 지원자를 필터링한다는 기사 등을 접해서’ 10.9% 등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