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 러시아 스푸티니크V 백신 승인 절차 언제쯤 개시하나

공유
3

유럽, 러시아 스푸티니크V 백신 승인 절차 언제쯤 개시하나

러시아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 . 사진=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 . 사진=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
일부 국가에서 승인된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유럽연합(EU)에서는 승인되지 않고 있다.

20일(현지시간) 현재까지 유럽식품의약품청(EMA)은 러시아 스푸티니크 브이(Sputnik V) 백신에 대한 검토 작업을 개시하지 않았다.
AFP통신에 따르면 EMA는 스푸티니크 백신에 대한 승인절차는 다른 백신에 대한 승인 절차와 같은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EMA는 스푸티니크 브이 백신의 임상시험 자료에 대한 실시간 검토작업인 ‘롤링 리뷰’도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다.

EMA는 지난 17일 “그들(러시아 측이) 백신 임상시험 데이터를 모두 제출해야 승인 절차를 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U에서는 지금까지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존슨앤존슨(J&J) 백신을 사용 승인했다. 미국 노바백스와 독일 큐어백 백신에 대해서는 롤링 리뷰를 시작했다.

스푸티니크 브이 백신은 현재 30여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러시아 측은 의학전문지 랜싯에 게재된 논문에서 스푸티니크 백신의 효능이 91.6%로 확인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AFP는 스푸티니크 백신이 EU에서 승인되면 러시아의 소프트파워 외교가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