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니클로, 주당 10만엔 돌파하며 닛케이225 지수 좌지우지 우려

공유
0

유니클로, 주당 10만엔 돌파하며 닛케이225 지수 좌지우지 우려

지수 상승률 31%의 4분의 1 담당

유니클로 운영사인 패스트 리테일링 주가가 10만 엔을 돌파함에 따라 분석가들은 도쿄 증권거래소의 닛케이225 지수가 막대한 영향을 받는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싲;ㄴ=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유니클로 운영사인 패스트 리테일링 주가가 10만 엔을 돌파함에 따라 분석가들은 도쿄 증권거래소의 닛케이225 지수가 막대한 영향을 받는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싲;ㄴ=글로벌이코노믹 DB
일본 캐주얼 패션 대기업 유니클로의 운영사인 패스트 리테일링 주가가 10만 엔을 돌파했다. 시장 관측통들은 패스트 리테일링에 의해 도쿄 증권거래소의 닛케이225 지수가 큰 영향을 받는데 대해 경고하고 있다고 재팬타임스가 20일 보도했다.

패스트 리테일링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약 80%가 올랐고 지난주 주당 10만 엔을 돌파했다. 투자자인 아가리 다케쓰구는 "닛케이225 지수는 패스트 리테일링의 움직임에 의해 더욱 더 지배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지난 6개월 동안에만 패스트 리테일링은 닛케이225에 1600포인트 이상을 기여했다. 이는 당시 지수 상승률 31%의 거의 4분의 1을 담당한 것이다.

다이와증권의 하시모토 준이치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지만 장기적으로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가격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떨어질 때 충격이 더 커지고 변동성도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0는 패스트 리테일링의 지수 가중치 조정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졌다. 닛케이225는 가격 가중치 측정으로, 개별 주식의 임의 가격이 기업이 지수를 좌우한다는 의미다. 주당 10만 엔인 패스트 리테일링은 거대 기업이다.

이 가중치는 현재 기록적인 12.8%로, 다른 선진 증시의 벤치마크 중 어떤 가중치보다 높다. 패스트 리테일링이 10년 동안 닛케이225 지수를 지배해 왔는데, 주가와 함께 지수 편입 비중이 급증하면서 닛케이225 지수 상승에 따라 수동적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더 많이 사들일 수밖에 없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의 가장 큰 주식인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가격 가중치의 6.8%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토픽스 지수에서 패스트 리테일링은 41위로 0.5%에 불과하다.

이는 노무라증권 애널리스트 등 전략가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상승세가 빠르게 하락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노무라의 이토 다카시 애널리스트는 "장기 투자자들이 전망을 바꿔 패스트 리테일링 주식 보유를 줄인다면 닛케이225는 빠르게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주식 분할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패스트 리테일링은 오랫동안 자사주 분할에 반대해 왔다. 패스트 리테일링은 블룸버그통신의 질문에 “주식 분할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새로울 것이 없다는 주장도 있다. 센고쿠 마코토 도카이도쿄연구소 시장 애널리스트는 닛케이225를 왜곡한 패스트 리테일링에 대한 비판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패스트 리테일링의 점유율이 이 수준에 도달한 것에 대해 오히려 찬사를 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