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사철 전세시장 거래 실종에 '역대급 전세대란' 우려

공유
0

이사철 전세시장 거래 실종에 '역대급 전세대란' 우려

3기신도시 사전청약, 2.4공급대책 영향으로 '매물잠김' 뚜렷...3월 아파트 입주물량 38% 급감도 부채질
전문가 "거래절벽 따른 전세가격 상승세 꺾이질 않을 것" 전망...정부 임대차시장 안정방안 검토 필요

서울 강남구 압구정 한양3차 아파트의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강남구 압구정 한양3차 아파트의 모습. 사진=뉴시스
서울과 수도권 전세시장이 본격적인 봄 이사철을 앞두고 ‘매물 잠김’ 현상이 심해지면서 역대급 전세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의 2‧4 주택공급 확대대책,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등에 따른 기대감으로 기존 전세 계약자들이 계약을 갱신하는 사례가 늘면서 전세매물 자체가 줄어든데다 올해 초반 신규 아파트 입주물량의 부족까지 겹치면서 전세 실수요자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부당산업계에 따르면, 통상 해마다 설 연휴 이후 6월까지는 이사 수요가 많아 부동산시장의 최대 성수기로 손꼽힌다. 그러나, 최근 주택시장에선 ‘거래절벽’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이같은 성수기 기대감을 무색하고 만들고 있다.

서울시의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통계에 따르면, 2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797건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거래량(5333건)의 1/7 수준에 불과한 수치다. 남은 거래일을 고려하면 지난 2006년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처음으로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월 1000건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2.4 주택공급 확대대책 발표에 따른 시장의 관망세 움직임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2.4 대책 발표 이후 재건축·재개발 매물을 놓은 토지·건물주들은 시세의 반값도 되지 않는 감정가로 현금 청산을 당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매물을 아예 회수해 버려 시장에서 거래 자체가 사라져 버렸다.

아파트시장 역시 새 아파트를 중심으로 반사이익을 누리는 풍선효과 조짐을 보이면서 집주인들이 내놓은 매물을 급히 거둬들이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 다른 거래 감소 이유로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꼽는다. 정부는 오는 7월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에 돌입할 예정이다.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 하남교산지구, 수도권 최대 규모인 남양주왕숙지구·인천계양지구 등에서 올해에만 3만 가구가 풀리는 셈이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당첨을 받기 위해 전‧월세로 눌러 앉는 세입자가 늘어나면서 전세 매물잠김 현상이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실제로 전월세 거래량은 급감하고 있다. 23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5007건으로, 직전 1월 거래량(9815건)의 절반 수준으로 크게 떨어졌다.

문제는 올해 1~3월 1분기 신축 아파트 입주 물량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 전세난을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대체로 새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 해당 아파트 입주물량의 약 70%가 전월세 매물로 나오는데 올해는 입주물량 자체가 적어 전세매물도 덩달아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23일 부동산거래정보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전국의 3월 새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1만 4700가구로 이달 2만 3786가구보다 38%나 크게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월에 상대적으로 많았던 수도권 입주물량(1만 6511가구)이 3월 들어 1만가구 가량 줄어든 5598가구로 위축되면서 전국 입주물량 감소에도 영향을 준 것이다.

직방은 다가오는 4~5월에도 아파트 입주물량 감소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4월 수도권에서 2041가구를, 5월도 지방 중심으로 물량이 줄어 1만여 가구 정도 입주를 예상한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새 임대차법 시행 이후 악화된 전세난이 봄 이사철을 맞아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증가하는 이사철인 만큼 입주소식이 뜸한 지역의 경우 전세매물 찾기가 비교적 제한적일 수 있어 전세난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지영 R&C소장도 “전세가격이 지난해부터 급등한 상황에서 봄 이사철 입주물량 감소와 청약 대기수요까지 임대차 시장에 흡수되면서 전셋값 상승세는 꺾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 뒤 “정부는 임대차시장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